향나무 재배

 

 

성질

 

생장은 느린 편이며 100년이 되어도 밑줄기의 지름이 20~25cm밖에 안된다. 수명은 길어서 천년을 넘는 것도 있으며 높이 23m에 지름이 1m이상 자란다. 양수이나 묘목일 때에는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여러 가지의 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싹트는 힘이 왕성하고 곁 가지를 많이 친다. 전정은 잘 되나 깊이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이식도 가능하다.

 

재배

 

1) 적지

 

 

해를 많이 받는 양지가 좋으며 건조한 사질양토에 잘 자란다. 토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나 가급적이면 배수가 잘 되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양토나 사질양토가 좋다.

 

 

2) 이식

 

 

시기는 한 여금과 한 겨울을 제외한 3~4월과 5~6월이 가장 좋고 9~10월에도 이식할 수 있다. 그러나 지상부보다 뿌리의 발육이 나쁜 편이므로 파낼 때는 잔 뿌리를 많이 붙여서 뿌리 감기를 해야 한다.
심을 때는 구덩이에 밑거름으로 퇴비.깻묵.우마분 등을 잘 썩힌 것을 넣어 흙을 덮은 후 심는다.
물을 충분히 주어 흙이 가라앉은 다음에 윗흙을 덮는다. 이때 관수는 분뜬 것과 구덩이 사이의 공간에다 주어 분뜬 것의 흙이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심은 후 구더이 밖으로 물집을 만들어 활착할 때까지 하루 건너씩 관수하며, 흔들리지 않도록 지주를 세울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큰 노목을 이식할 때는 구덩이에 밑거름을 넣지 말로 퇴적토나 모래를 넣어서 새로운 뿌리가 많이 나도록 촉구하는 것리 살리는 비결이다.

 

 

3) 전정

 

 

전정은 거의 하지 않고 자연수형을 관상하나 정형할 때만 하며, 깊은 전정과 깎아 버리는 것 등은 삼가야 한다. 지나친 전정은 수형이 망가질 뿐 아니라 침엽이 많이 나기 쉬우며 한번 난 침엽은 4년쯤 지나야 인엽으로 변한다. 이식하는 경우에도 침엽이 생긴다. 전정은 1년에 두 번 봄과 가을에 도장지를 정형하는 형식으로 하면된다.

 

 

4) 병충해

 

 

한발이 심할 때 래드 스파이더가 발생하여 잎이 퇴색한다. 이때는 마라손을 뿌려 구제한다.
줄기에 파고 들어가 해지는 벌레가 있으면 구멍에서 똥이 나오고 진도 나오므로 구멍을 찾아 B.H.C.를 주입하고 진흙으로 봉해 죽인다. 병해로는 새싹과 잎이 4~5월경 회백색으로 변하며 심하면 회갈색이 되어 말라 죽는 아고병에는 5월경 보르도액을 뿌려주고 밀식을 피한다. 또 봄에 잎과 열매 및 가지등에 원추형 자갈색 분말 균체가 형성되어 익으면 물을 흡수하여 한처같이 된다. 이 병균은 중간 기생주인 명자나무 등이며 적성병에 걸려 잎 뒷면에 회갈색 털 같은 것이 돋아난다. 예방은 향나무와 중간 기생식물을 같은 장소에 심지 말아야 하며 4월 상순경 타이젠을 1~2회 뿌려준다. 이밖의 해충에는 디프테렉스를 뿌려 구제한다.

 

번식

 

 

▶번식은 주로 삽목에 의존하지만 종자로서 번식하는 경우도 있다.
1.실생 :
ⓐ2년생 종자를 채취하여 가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종피의 불투수성,배휴면및 종피에 발아억제 물질이 있어 자연상태로 파종하면 발아하는데 수년이 걸린다.
ⓒ과실을 채취한 후 과육을 제거한 다음 건조시키지 말고 바로 얼음이 어는 정도의 저온에 습층저장하거나 노천매장을 하면 발아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진한 황산에 45분간 처리한 후 저온습층처리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순량율 92%, ℓ당 입수 28,956립, 발아율 29% 이다.
2.삽목 :
우수한 품종은 삽목에 의하여 증식한다. 삽목은 비교적 잘 되는 편이나 모수의 연령과 개체에 따라 발근율이 다르므로 가능한 한 어린 나무에서 삽수를 얻는 것이 좋다.
3월 중순-4월 하순, 6-7월,9월에 길이 10-20㎝의 크기로 가지삽목을 하며 발근촉진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삽목상의 용토로서 황토나 냇가의 모래를 사용하며 발근할 때까지 시일이 오래 걸리므로 위를 차광하여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하며 겨울에는 방한 설비를 해준다. 관수를 계속하여 발근 활착하면 비배하였다가 다음 해 봄에 옮겨 심으며 그 후 2년에 한 번씩 이식하여 5~6년부터 상품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