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살나무 재배

 

 

생육환경 및 성질

 

그늘에서도 꽃이 잘 피고 열매가 달리나 가급적이면 반그늘진 곳이 좋다. 내한성과 내건성, 내공해성이 강하다. 생장은 빠른 편이며 높이 2~3m로 자란다. 전정은 가능하며 싹트는 힘도 왕성하고 이식도 잘된다. 또 매우 튼튼한 나무이다.

 

재배

 

1) 적지

 

 

그늘에서도 꽃이 잘 피고 열매가 달리나 가급적이면 반그늘진 곳이 좋다. 내한성과 내건성, 내공해성이 강하다. 토질은 건조한 것을 싫어하며 습기가 있고 부식질이 많은 토질을 좋아한다.

 

 

2) 이식

 

 

시기는 봄의 싹트기 전인 3월과 가을의 낙엽진 후인 10월이 적기이다. 심는 구덩이는 크게 파고 밑에 퇴비를 넣고 그위에 심는다. 심은 후에는 충분히 관수하여 주면 뿌리가 잘 활착된다.

 

 

3) 시비 및 전정

 

 

자연 수형이 아름답고 단정하므로 억지로 수형을 만들 필요는 없다. 따라서 전정은 묵은 가지와 중심부의 밴 곳의 잔 가지를 자를 정도가 좋다. 새로 나온 가지에 꽃이 피게 되므로 봄에 가지를 자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 너무 무성할 때 솎는 정도로 하고 너무 깊이 전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병충해

 

 

이 나무의 잎은 벚꽃나무의 잎을 홀쭉하게 한 것 같으나 그늘에서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잎의 뒷면에 레드 스파이다가 발생한다. 이때는 B.H.C 분말을 뿌려 구제하여 주면 된다.

 

번식

 

 

▶파종: 11월경 익은 열매를 따서 진흙과 부식토를 반반씩 섞어 파종하면 잘 싹튼다. 주의할 것은 관수를 끊지 말아야 한다.
▶포기 나누기: 봄에 포기 전체를 파내어 3-4개로 쪼개어 심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