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향나무 재배

 

 

성질

 

고산성 상록수로, 내한성은 강하나 극양수이므로 그늘에서는 견디지 못한다. 생장은 다소 빠른 편이며 높이는 75cm 이하로 자라지만 큰 포기로 퍼진다. 큰 나무의 이식도 용이한 편이다.

 

재배

 

1) 적지

 

 

직사광선이 강하게 비치는 양지가 좋으며 그늘이나 반 그늘은 좋지 않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는 다소 건조한 사질양토를 좋아하며 습지가아니면서 향나무가 자랄 수 있는 곳이면 적당하다.

 

2) 이식

시기는 봄이 싹트기 전인 3~5월이 좋으며 가을의 9~10월에도 된다. 심는 요령은 향나무에 준하여 실행하면 된다.

 

3) 전정

심는 용도에 따라 다르나 융단 화단에 심었을 경우 외는 전정을 하지 않고 자연 수형으로 기른다. 단 늘어지는 모량을 즐길 때는 주간을 길 게 자라게 하며 곁가지를 줄여야 모양이 있다. 기하학적 화단의 효과를 낼 때는 옥향나무의 순치기와 같은 요령으로 하나, 면적이 넓을 대는 가위로 전정할 수밖에 없다. 이때는 새순이 길 게 자랄 때까지 두지 말고 자주 깍는 것이 수형을 망치지 않는 비결이다.

 

번식

실생 및 무성으로 번식한다. 번식은 주로 삽목에 의존하고, 취목(取木)로도 발근이 잘 된다.
1.실생 : 7-8월에 흑자색으로 익은 2년생 구과를 채취, 정선한 후, 모래와 섞어 온상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2.삽목 : 삽목은 3-4월 또는 7-8월에 실시한다.
 요령은 향나무에 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