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로닷컴 유료회원 전용
"마이홈"페이지입니다.
왼쪽 가운데 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업체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수목명 백당나무
분  류 인동과
학  명 Viburnum sargentii Koehne
원산지 한국
향  명 접시꽃나무(북한)
수형
열매 가지(수피)

생육/분포지역 태백산 일원 및 전국 산야의 계곡과 산록의 습한 지역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수형: 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긴느 5~6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계곡과 산허리의 습기 있는 지역에서 군락을 이루어 자란다. 직사광선이 강하게 내리 쬐는 곳보다는 적당하게 그늘이 지는 곳이 좋다. 습생식물로서 내음성이 강하고 건조에는 약하다.
생육환경 종자를 채취하여 2년간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철에 파종한다. 미숙지를 채취하여 녹지삽목으로 번식한다.
재배특성 토양은 가리지 않고 잘 자라며, 사질양토에서 더 잘 자란다. 내건성 식물로 보통으로 관수 관리 하며 환경내성도 강하고 이식 또한 용이하다.
크기 높이 3m 내외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끝이 3개로 갈라지고 양쪽 2개의 열편이 밖으로 벌어지지만 윗부분의 잎은 갈라지지 않는 것도 있으며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5~10cm로서 톱니가 약간 있으며 뒷면에 털이 있고 엽병은 길이 2.0-3.5㎝로서 끝에 2개의 밀선(蜜腺)이 있으며 밑에 2개의 탁엽(托葉)이 있다.
꽃의 특징 화서는 짧은 가지 끝에 달리고 꽃은 5~6월에 피며 화경은 길이 2-6㎝로서 주변에 중성화가 있고 잔털이 있는 것도 있다. 중성화관(中性花冠)은 지름 3㎝로서 백색이며 크기가 다른 5개의 열편으로 갈라지고 유성화관(有性花冠)은 지름 5-6㎝로서 백색이며 5개의 열편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난형 둔두(鈍頭)이다. 화서 가장자리에는 중성화, 안쪽에는 양성화가 달린다. 수술은 5개이며 길이 3mm로서 화관보다 길고 꽃밥은 자주색이다.
열매의 특징 핵과는 지름 8-10㎜로서 둥글며 9월에 적색으로 익고 겨울까지 달려 있으나 악취가 난다.
가지/목피 높이가 3m에 달하고 많은 줄기를 내어 덤불을 이룬다. 수피는 회갈색이며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다. 뿌리는 천근성이다.
기타특징 꽃과 열매의 관상가치는 높으나 열매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정원수로 식재하기에는 좋지 않다.
이용가치 및 용도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조경용수로 이용한다. 특히 공원의 교목하부에 식재하거나 사찰주변에 심어도 잘 어울린다. 잎과 가지를 풍습관절염, 타박상, 염좌상, 피부소양증, 옴병, 종기 등의 치료에 쓰며 열매를 기관지염과 기침, 위궤양, 위통에 쓴다.
유사종 ▶민백당나무 (for. calvescens Rehder) : 어린 가지와 잎에 털이 없다.
▶불두화 (for.sterile Hara) : 모든 꽃이 무성화이며 절에서 심고 있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
비엔씨 나무로닷컴 사업부
사업자등록증 : 305-10-44576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 289-1 산업용재유통상가 14동 303호
Tel : 042)626-2615 / Fax : 042)670-4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