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호랑하늘소 방제법

 

1. 형태

     포도호랑하늘소는 학명이 xylotrechus pyrrhoderus이며 영명은 grape tiger longicorn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80년대 초반부터 극심하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가. 어른벌레
       어른벌레는 크기가 대체로 8~15㎜이나 해에 따라 또한 포도의 가지내에서 월동 유충의 잠복부위에 따라 다소 달라진다. 가슴은 적갈색을 띠며 날개는 검고 2개의 노란색 가로줄무늬가 선명하게 나있는 작은 하늘소 종류이다.

   
    그림 1. 어른벌레

    나. 알
       알은 유백색으로 1~2㎜정도이며 모양은 긴타원형으로 양쪽 끝이 다소 뾰족한 편이다.

   
    그림 2. 알

    다. 애벌레
       애벌레는 4월 중순경까지는 3~5㎜, 다 자라면 15㎜정도 크기이며 몸체는 백색, 머리 부분은 담황색을 나타내는데 어깨부위가 하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다.

   
    그림 3. 애벌레

    라. 번데기
       번데기는 7월 중순부터 눈에 띄며 미이라 모양으로 담황색을 띤다.

   
    그림 4. 번데기

  2. 가해상태
 
  그림 5. 피해부위 및 유충

     7월 하순경부터 나타난 성충은 8월 상순경부터 포도가지의 눈부위에 산란하게되는데 이때부터 10일 후면 부화되어 눈부위를 먹어들어가게 된다. 초기에는 피해증세가 잘 나타나지 않으나 12월~3월경에는 유충이 잠복하여 갉아먹기 시작한 눈은 약간 검은색을 띄게 되므로 구별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유충은 4월 하순까지는 눈부위와 겉껍질을 갉아먹는데 5월 상순부터는 체중이 급격히 불어나며 목질부 속으로 먹어들어가게 된다.
  5~6월이되면 2년생 가지의 목질부를 빠른 속도로 먹어들어가기 때문에 피해받은 2년생 가지의 윗부분에서 발생된 햇가지들이 시들시들 말라죽게 되는데 대개 포도밭에서는 이때 발견되기 때문에 이미 방제하기는 늦다.
  전정해서 쌓아놓은 가지에서도 유충이 계속 목질부를 먹어들어 가는데 가지를 구부려보면 피해부가 쉽게 부러지며 후에 성충은 가지 표면에 탈출 구멍을 뚫고 나오게 된다. 피해는 품종별로 차이가 있으며 캠밸얼리가 가장 심하고 피오네, 씨벨9110 등도 피해를 많이 받는 품종이며 마스캇트베리에이는 피해가 적다.

  3. 생활사
     포도호랑하늘소의 성충은 7월 하순부터 나타나며 우화후 즉시 교미를 시작하고 4~8일 후부터는 산란을 시작한다. 알은 눈의 인편틈에 낳게 되는데 알낳는 기간은 6~9일 정도로 포도호랑하늘소의 밀도가 낮은 때는 1눈에 1개씩 산란하나 밀도가 높아지면 1눈에 2~3개씩 산란하는 경우도 있으며 3년생 가지에 산란하는 경우도 생기므로 피해는 더욱 커진다. 산란수는 성충 1마리당 17~24개의 알을 낳는다.
  부화된 유충은 곧 눈주변과 가지의 껍질 밑을 먹어들어 가는데 대체로 다음해 4월 20일경까지는 가지의 껍질 바로 밑에 있으나 이후에는 가지 중심부의 목질부를 먹어들어가며 8령을 거쳐 7월 중 · 하순에 번데기가 된다.
  성충은 7월 하순부터 우화를 시작하나 8월 상 · 중순이 우화 최성기이며 지역간에 우화 시기나 최성기에는 큰 차이가 없다. 성충의 평균수명은 약 25일이다.

 
표 1. 포도 품종별 포도호랑하늘소 유충 잠복률
품 종 잠복지률 잠복아률
캠벨얼리
델라웨어
씨벨.9110
M.B.A
피오네
63.3%
33.3  
43.3  
10.0  
 45.7   
25.4%
13.4  
16.2  
  2.7  
  22.2    

  4. 방제법
     포도호랑하늘소의 방제는 전정직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피해가 심한 지역은 전정을 다소 일찍하고 껍질을 벗겨 유충을 잡아 죽인다. 5~6월이 되면 시드는 햇가지를 찾아 유충을 제거해야 하며 전정지는 6월 하순경까지 모두 태운다.
  약제방제는 포도를 수확한 직후 메프수화제(스미치온) 또는 베스트 수화제(파마치온)를 1~2회 살포하면 부화유충에 대해 살충효과를 나타낸다.

  참 고 문 헌
   
  김성봉. 1986. 낙엽과수 병해충 생태 및 방제.
농약공업협회. 1989. 농약사용지침서.
장한익 외. 1985. 시험연구보고서(원예.과수) 86-93.
한국식물보호학회. 1972. 한국식물병해충 잡초명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