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곰팡이병

 

1. 병징

     주로 꽃과 열매에 발병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으나 눈, 잎 및 신초에도 나타난다. 꽃에서는 대개 이른 봄 개화기에 화관이 벌어지지 않은 꽃봉오리 상태에서 감염되면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포도 알이 착립되지 않고 열매자루(과경)에 붙어있거나 땅에 떨어지게 되어 매우 엉성하게 보이는 꽃떨이(화진)현상이 일어난다. 감염된 꽃은 초기에 갈변하나 점차 흑변하고, 과경과 포도송이(과방)으로 진행된다. 열매는 성숙기에 상처나 표피를 통해 쉽게 감염된다. 감염된 포도는 연화되고 수침상이 된다. 열매에 균이 감염되면 백색 포도 품종들은 갈변하고 쭈글쭈글해지며, 흑자색 포도 품종들은 적색을 띄게 된다. 높은 상대습도에서 포도는 대개 회색의 균사체로 덮이고 포도송이내의 한 두개 포도 혹은 포도송이 전체가 감염될 수 있다. 건조하면 썩은 포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쭈글 거리고 딱딱하게 굳어 땅으로 떨어진다. 잎의 감염은 노지재배에서는 볼 수 없으나 시설하우스에서 저온, 과습한 경우에 대개 잎의 가장자리부터 불규칙한 적갈색 병반을 형성한다.

 
  그림 1. 포도 잿빛곰팡이병 증상

  2. 병원균
     Botrytis cinerea Pers. ex Fr.로 완전세대는 Botryotinia fuckeliana이다. 균사는 분지하고 격막이 있으며 투명하다. 분생자경은 이병조직이나 균사에서 형성되고 대개 기부세포가 부풀며 특징적으로 직경이 16~30㎛, 길이는 대개 1mm 이상이다. 암갈색이고 정단 부위 근처에서 불규칙적으로 많이 분지한다. 분지의 말단세포는 부풀어서 곤봉상의 분생포자 발생세포를 형성하고, 그 위에 포자가 출아하면서 포도송이처럼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분생포자는 단세포, 다핵으로 원형-도란형이고 표면은 광학현미경하에서는 매끄럽게 보이나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혹모양의 돌기가 존재한다. 포자가 덩어리지면 회색이나 회갈색이나 각각은 무색이나 연갈색이다. 월동 구조인 균핵은 검고 타원형-불규칙하며 크기는 다양하다.

  3. 발생생태
     국내에서 포도잿빛곰팡이병은 개화기에 시설하우스에서 심하게 발생하며 지역에 따라서는 포도 생산에 큰 감수요인이 되고 있다(표 1). 하우스 밀폐로 시설내 환경이 다습하게 되고, 간작 작물의 재식과 하우스내 관수로 인한 통기 불량으로 병 발생은 더욱 조장된다. 균은 많은 다른 기주식물에서 뿐만 아니라 바싹 마른 포도송이, 죽은 포도조직 및 과수원내와 주변에 있는 다른 유기 잔사물에서 균사

 
표 1. 개화기 포도잿빛곰팡이병 발생(1996, 농업논문집)
년 도 지 역 품 종 감 염 률(%)
1991 수 원
옥 천
금 릉
안 성
 
천 안
캠밸얼리


거 봉
네오마스카트
거 봉
  1.0
  1.2
  0.4
  1.3
  1.0
  0.3
1992 수 원
 
옥 천
금 릉
논 산
캠밸얼리
거 봉
캠밸얼리

거 봉
40.0
26.7


 7.5

     나 균핵 형태로 월동한다. 균은 넓은 기주범위를 갖기 때문에 항상 과수원내에 존재하고 있다고 보아야한다. 봄에 균핵은 발아하여 포자를 형성하고 식물체로 운반된다. 포자는 18℃에서 가장 잘 발아하며 물에서는 화분과 잎 추출물과 같은 외부 영양원에 의해 발아가 촉진된다. 물이 없는 경우 발아에는 적어도 90% 이상의 상대습도가 요구된다. 15~20℃ 온도에서 감염은 자유수가 존재하거나 90% 이상의 상대습도가 될 때 15시간 후 일어나지만 저온에서는 감염을 위해 더 긴 시간이 요구된다. 꽃이질 때 포자는 발아하여 죽은 꽃 부위를 침입한다. 포도를 침입한 후 잠복상태로 남아 있다가 과실의 당도가 증가하고 산 함량이 감소하면서 균 생육에 적당한 조건이 되면 병징은 쉽게 나타난다. 개화기에 감염되지 않은 포도는 수확기의 감염에 양호한 환경조건하에서 감염될 수 있다. 양호한 환경 조건이 아닐지라도 포도상의 상처는 감염하기에 적당한 부위가 될 수 있다. 상처의 원인으로는 새, 곤충, 우박 및 노균병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포도는 성숙 동안 과실이 팽창되면서 생기는 압력으로 파열될 수 있다. 포도와 잎 주변의 습한 조건은 발병을 크게 증가시킨다. 습한기간이 길어질수록 감염 가능성은 더 커진다.

  4. 방제
     품종간 포도송이의 밀집성, 표피조직의 두께, phytoalexin의 농도와 같은 화학적 조성 등에 따라서 병 감수성에 차이가 있다. 감수성 품종에서는 경종적, 화학적 방법에 의해 병 방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발병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질소의 과용으로 인한 지나친 수세(나무 자람세)를 막아 과습을 방지하고 수관 내부까지 통기를 좋게 하고 투광률을 높여야 한다. 또한, 수분의 과다흡수로 인한 팽압 증가로 표피조직이 갈라지는 열과현상을 방지하도록 관리하여 쉽게 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설내에서 자라는 잡초는 과습과 통기불량의 원인이 되므로 잡초방제를 실시해야한다. 봉지씌우기 전 포도송이 주변에 있는 잎은 제거하여 통풍을 좋게 하고 약제 침투와 적용범위를 높여야 한다. 곤충, 새 및 다른 포도병에 의해 발생되는 상처로 인한 감염을 막아야 한다. 재배기간동안 발병에 적당한 환경조건이 되면 약제 살포가 필요하다. 살포시기는 개화 이후와 포도 알 착립 초기, 포도 알끼리 접촉 직전, 포도 알이 연해지고 색깔이 변할 때와 수확 3주전에 실시하여야 방제효과를 거둘 수 있다.

 
표 2. 포도잿빛곰팡이병 방제 등록약제
적용약제 사용적기 물20ℓ당
사용약량
10a당
사용약량
안전사용기준
시 기 횟 수
가벤다 · 이프로수화제 발병초
10일간격
20g 약액이충분히
묻도록 살포
수확 21일
전까지
5회 이내
디에토펜카브 ·
가벤다수화제
발병초
7일 간격
20g " 수확 7일
전까지
4회 이내
메파니피림액상수화제 20g 수확 7일
전까지
5회 이내
빈크로졸린입상수화제 20g 4회 이내
이프로수화제 발병초
7-10일간격
수확 21일
전까지
카프로수화제 발병초 10일
간격
40g 수확 14일
전까지
6회 이내
터브코나졸수화제 10g 수확 21일
전까지
4회 이내
펜부코나졸 ·
이프로디온수화제
20g 수확 14일
전까지
펜헥사미드 ·
터브코나졸액상수화제
13.3㎖ 수확 20일
전까지
3회 이내
플루퀸코나졸 ·
피리메타닐액상수화제
발병초
10일 간격
20㎖ 약액이충분히
묻도록 살포
수확 21일
전까지
4회 이내
피리메타닐액상수화제 발병초
10일 간격
20㎖ 수확 21일
전까지

  참 고 문 헌
   
  농약공업협회. 2002. 농약사용지침서.
장한익 외. 1995. Botrytis cinerea에 의한 포도잿빛곰팡이병 생태에 관한 연구. 농업과학논문집 37(2): 307-313.
Pearson, R. C et al. 1994. Compendium of grape diseases. APS press pp. 1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