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별 병해충 관리표


검색어
병해충명
가해수종(기주식물)



성충(成蟲)




구분 충해
병해충의 명칭 가문비왕나무좀
가해수종
/기주식물
소나무, 곰솔, 젓나무, 솔송나무, 편백나무, 섬잣나무, 밤나무, 황벽나무, 가래나무, 느티나무, 삼나무, 팽나무 등
발생시기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스마트라, 인도
피해 기주범위가 광범위한 편이다.목질부(木質部)로 침입하여 갱도내(坑道內)에 암부로시아균을 배양하기 때문에 수세(樹勢)가 현저하게 쇠약되어 수목이 고사되는 경우도 있다.
병해-병징
충해-표징
암컷의 체장(體長)은 4mm내외이고 장타원형(長楕圓形)이며 체색은 광택이 있는 흑색내지 흑갈색이다. 입, 촉각(觸角), 다리는 적갈색이고 몸표면에 황색의 털이 드문드문 나 있다. 수컷의 체장(體長)은 약 2.7mm이고 체색은 황갈색이다.
병해-병원균
충해-생활사
년1회 발생한다. 목질부에서 월동한 성충(成蟲)이 5~6월에 출현하여 목질부 속으로 뚫고 들어간다. 모갱(母坑)은 수평이며 2~3개의 분지(分枝)모갱(母坑)을 만들고 먹이인 암브로시아균을 배양한다. 산란(産卵)은 모갱(母坑)안에서 한다. 부화(孵化)한 유충은 짧은 유충갱(幼蟲坑)을 만들고 그 속에서 암브로시아균을 먹으면서 성장하여 번데기가 된다. 우화(羽化)한 성충은 모갱(母坑)내에서 월동한 후 이듬해 탈출공(脫出孔)을 만들지 않고 어미의 침입공(侵入孔)으로 탈출한다.
방제/구제법 벌레똥을 배출하는 침입공에 메프유제, 파프유제, 500배액을 주입한다.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