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별 병해충 관리표


검색어
병해충명
가해수종(기주식물)



함몰병반과 흑색분생포자구덩이




구분 병해
병해충의 명칭 가래.호두나무검은돌기가지마름병(흑립지고병)
가해수종
/기주식물
가래나무, 호두나무
발생시기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피해 수세(樹勢)가 쇠약한 나무에 잘 발생하며 가지마름병, Phomopsis가지마름병과 혼합하여 수세가 약한 나무를 고사 시킨다.
병해-병징
충해-표징
가지 및 줄기에 발생하며 주로 작은 가지에 잘 나타난다. 피해가지는 회갈색~회백색을 죽고 건전부와의 경계는 약간 들어가서 구분이 뚜렷해진다. 죽은 가지는 세로로 주름이 잡히고 수피내(樹皮內)에 돌기가 많이 형성되나 성숙하면 수피(樹皮)를 뚫고 1~3mm정도의 흑색포자괴(黑色胞子塊(분생자퇴(分生子堆))가 돋아난다. 수피를 뚫고 나온 포자가 빗물에 씻겨서 주변의 수피에 흘러 내리면 마치 잉크를 뿌려놓은 모양으로 눈에 잘 뛴다.
병해-병원균
충해-생활사
분생자퇴(分生子堆)는 무색이며 수피(樹皮)밑에 형성되고 크기는 직경이 450~800㎛이다. 분생자병(分生子柄)은 투명하거나 담갈색이며 희미한 환상돌기(環狀突起, annellation)가 있고 크기는 15~38×3~5㎛이다.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분생자병(分生子柄)의 끝부분에 1개씩 형성되며 타원형의 단포(單胞)로서 색깔은 암갈색, 크기는 18.0~23.5×11.0~14.0㎛이다. PDA에서의 균총(菌叢)은 담황갈색이다.
방제/구제법 병든 가지는 잘라서 태우고 자른 부분은 지오판도포제(塗布劑) 등을 발라준다. 수세가 쇠약하지 않도록 비배(肥培) 및 배수관리에 주의한다.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