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별 병해충 관리표


검색어
병해충명
가해수종(기주식물)



잎의 병징




구분 병해
병해충의 명칭 가래나무흰잎마름병(백엽고병)
가해수종
/기주식물
가래나무
발생시기 병해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피해 가래나무의 가장 큰 병해로서 어린나무 및 큰 나무에 모두 발생하며 잎이 일찍 떨어지므로 수관(樹冠)이 엉성하게 된다.
병해-병징
충해-표징
여름이후에 발생하고 처음에는 갈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나 점차 크기 및 형태가 불규칙한 큰 반점으로 확대되면서 회갈색~담갈색으로 변하고 병반표면에는 백색의 작은 물질(분생포자괴(分生胞子塊))이 많이 보인다. 심하게 병든 잎은 반점이 서로 합쳐져서 지저분하게 보이며 뒤틀리고 건전부위는 황색으로 변하면서 일찍 떨어진다.
병해-병원균
충해-생활사
월동한 후 이듬해 봄~7월에 병든 낙엽에서 형성된 자낭포자(子囊胞子)가 제1차전염원이 되며 여름이후 부터는 분생포자(分生胞子)에 의해 반복전염된다. 불완전세대의 자좌(子座)는 주로 기공(氣孔)안에 형성되고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무색으로서 C자형 모양으로 불규칙하게 굽었고 크기는 28.5~65.0×2.5~5.0㎛이며 1~9개의 격막(隔膜)이 있다. 자낭각(子囊殼)은 월동한 병든 낙엽의 잎뒷면에 흩어져, 또는 군집하여 형성된다. 자낭각(子囊殼)은 구형이며 크기는 88.9~110×70~88.5㎛이다. 자낭(子囊)은 곤봉모양의 원통형이며 8개의 자낭포자(子囊胞子)가 2~3개로 배열되어 있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원통모양의 방추형으로 약간 굽으며 3~7개의 격막이 있고 격막부근에서 오목하거나 평활하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이며 크기는 20~32.5×2~3.5㎛이다.
방제/구제법 가을에 병든 잎은 모아서 태우며, 매년 심하게 발생할때는 6~9월까지 4-4식 보르도액이나 만코지수화제(水和劑)500배액을 2주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