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별 병해충 관리표
| 농약의 분류 | 농약의 선택 | 주요병해충별 적용농약 |
 
농약이라함은 수목 및 농.임산물을 포함한 모든 작물을 해치는 균, 곤충, 응애, 선충, 바이러스, 기타 농림부령이 정하는 동.식물의 방제에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와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 또는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생장조정제(生長調整劑) 및 약효(藥效)를 증진시키는 자재를 말한다고 농약관리법에 명시되어있다. 특히 임업약제는 임지, 묘포에 발생하는 병해충방제에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와 초목 또는 잡목 제거용으로 사용하는 제초제가 많이 사용되며 수류(獸類)의 방제를 위한 살서제(殺鼠劑), 기피제(忌避劑)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유인제(誘引劑), 생장조정제(生長調整劑)등도 사용된다.
 
농약의 분류는 사용목적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 작용특성에 따른 분류, 화하적 조성에 따른 분류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나 실제로는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다음 화학적 조성에 따른 분류방법 및 제제(製劑)형태에 따른 분류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가. 사용목적 및 작용특성에 따른 분류
 
(1) 살균제(Fungicide)

(가) 보호살균제(保護殺菌劑, proeactant)


병원균의 포자(胞子)가 발아(發芽)하여 식물체내 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로 병이 발생하기 전에 작물체에 처리 하여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보호살균제는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야 하며 물리적으로 부착성(附着性)및 고착성(固着性)이 양호하여야 한다(예:석회보르도액).
 
(나) 직접살균제(直接殺菌劑, deradicant)

병원균의 발아(發芽), 침입, 방지는 물론이고 침 입한 병원균에 독성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약제로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발병 후에도 충분한 방제가 가능하다(예:항생물질등).
 
(다) 기타

종자나 종묘에 감염된 병원균을 방지하기 위한 종자소독제(seed disinfectant), 토양중의 병원균을 살멸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토양소독제(soil disinfectant), 과실 의 저장중 부패(腐敗)를 방지하기 위한 과실 방부제(防腐劑)등으로 분류하며 더욱 세 분하여 해충 종류에 따라서 도열병약, 탄저병약등으로도 분류한다.
 
(2) 살충제(Insecticide)

(가) 소화중독제(消化中毒劑, stomach poison)


해충의 먹이가 되는 식물의 잎에 농약을 살 포하여 부착시키므로서 해충이 먹이와 함께 농약을 소화기관내로 흡수되어 독작용(毒作 用)을 나타내게 하는 약제를 말한다.
 
(나) 접촉독제(接觸毒劑, contact poison)

살포된 약제가 해충의 피부에 접촉되어 체내로 흡입되므로서 독작용(毒作用)을 나타내는 약제를 말하는 것으로 직접 충체에 약제가 접 촉하였을 때에만 살충작용이 일어나는 직접접촉독제(diret contact poison)와 충체에 약제가 직접 접촉되었을 때에는 물론이고 약제가 살포된 장소에 해충이 접촉되어도 살 충효과를 나타내는 잔류성 접촉독제(residual contact poison)로 구분한다
 
(다) 침투성살충제(浸透性殺蟲劑, systemic insecticide)

약제를 식물의 잎 또는 뿌리에 처 리하여 식물체내로 흡수 이행시켜 식물체 각 부위에 분포시키므로서 흡즙해충에 독성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라) 유인제(誘引劑, attractant)

해충을 일정한 장소로 유인하여 포살(捕殺)하는 약제이다.
 
(마) 기피제(忌避劑, repellent)

유인제와는 반대로 농작물 또는 저장농산물에 해충이 접근 하지 못하게 하는 약제이다.
약제가 해충의 피부 또는 기문을 통하여 침투되어 독작용을 나타내는 직접접촉독제와 잔류성접촉독제가 있다.(메프제, DDVP 등 유기인제)
 
(바) 생물농약(生物農藥, biotic pesticide)

해충의 천적(병원균, 바이러스(virus), 기생 봉)을 이용하여 해충을 방제하는 약제이다. 또한 병원균에 길항(拮抗)하는 미생물도 일 종의 생물농약이다.
약제를 식물의 잎과 줄기 또는 뿌리에 처리하여 식물체내로 흡수 이동시켜 식물 전체에 고루 퍼지게 하여 흡즙성해충이 식물의 즙액을 빨아 먹을 때 약제를 같이 흡수하여 독성을 나타내는 약제이다.(포스팜액제, 모노포액제)
(사) 불임제(不姙劑, chemosterilant)

해충을 불임화(不姙化)시켜 자손의 번식을 못하게 하 므로서 해충을 멸종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약제이다.
약제의 유효성분을 가스상태로 만들어 해충을 방제하는데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훈증제 중에는 살균제, 살선충제 등도 있다.(인화늄정제, 크로로피크린, 메칠브로마이드)
 
(3) 살비제(殺비劑, Acaricide, Miticide)
곤충에는 살충력이 살충력이 거의 없고 응애류에만 효력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4) 살선충제(殺線蟲劑, Nematocide)
선충(線蟲)을 구제하는데 사용하는 약제이다.
 
(5) 제초제(除草劑, Herbicide)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분을 수탈(收奪) 또는 작물의 생육환경을 불리하게 하며 작물 생육에 경쟁적 식물인 잡초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이다. 제초제는 그 작용 특성에 따라서 선택성(選擇性) 제초제(selective herbicide) 비선택성(非選擇性) 제초제(nonselective herbicide)로 구분하고 작용기작에 따라서 광합성 저해제 광활성화에 위한 독물 생산제 산화적 인산화 저해제 식물 홀몬 작용저해제 단백질 합성 저해제 등으로도 구분한다. 또한 제초제는 사용하는 시기에 따라서 발아전(發芽前) 처리제(pre-emergence) 발아후(發芽後) 처리제(post-emergence)로 구분하고 이를 각각 토양처리제 및 경엽(莖葉)처리제라고도 부른다.
 
(6) 식물 생장조정제(生長調整劑, Plant growth regulator)
식물의 생장을 촉진 또는 억제하거나 개화(開花) 촉진, 착색(着色) 촉진, 낙과(落果) 방지 또는 촉진 등 식물의 생육을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를 말한다.
 
(7) 혼합제(混合劑, Combined pesticide)
사용목적 또는 사용특성이 서로 다른 2종 또는 그 이상의 약제를 혼합하여 하나의 제형(劑型)으로 만든 약제를 말하는 것으로 병과 해충의 동시에 제거하는 살균.살균제와 2종 또는 그 이상의 병해 또는 해충을 동시에 제거하기 위한 혼합살균제, 혼합살충제가 있으며 1년생 및 다년생 잡초를 동시에 방제하는 혼합제초제 등이 있다.
 
(8) 보조제(補助劑, Supplement agent, Adjuvant)
살균제, 살충제, 살서제, 제초제등과 같은 농약주제(主劑)의 효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가. 전착제(展着劑) 농약의 주성분(主成分)을 병해충이나 식물등에 잘 전착시키기 위해 사 용하는 약제를 위한다.
  나. 증량제(增量劑) 주성분의 농도를 낮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조제를 말한다. (탈크, 카 오린)
  다. 용제(溶劑) 약제의 유효성분을 녹이는데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벤젠)
  라. 유화제(乳化劑) 유제의 유화성(乳化性)을 높이는데 사용하는 물질을 말한다. (계면활 성제)
  마. 협력제(協力劑) 유효성분의 효력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피페 로닐부록시드)

나. 주성분(主成分) 조성에 따른 분류
 
(1) 유기인계(有機燐系) 농약(Organophosphorus pesticide)
현재 사용하고 있는 농약중 가장 많은 종류가 있으며 유기인계 농약의 구조는 인(燐, P)을 중심으로 각종 원자(原子) 또는 원자단(原子團)으로 결합되어 있다.
(2) 카바메이트계 농약(Carbamate pesticide)
카바메이트계 농약은 카바민산(carbamic acid)과 아민(amine)의 반응에 의하여 얻어지는 화합물로서 주로 살충제로 사용되나 일부 제초제로 개발된 것도 있다.
 
(3) 유기염소계(有機鹽素系) 농약(Organochloride pesticide)
화합물의 분자구조내에 염소원자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농약으로 BHC나 알드린(aldrin)과 같이 환상(環狀) 구조를 가지는 것과 디디티(DDT)와 같이 디페닐(diphenyl)구조를 가지는 화합물로 나누어 진다.
(4) 유황계(硫黃系) 농약(Sulfur pesticide)
유황계 농약은 석회유황합제(石灰硫黃合劑)나 유황수화제(水和劑)와 같이 무기(無機)유황화합물과 마네브(maneb), 지네브(zineb)등과 같은 유기(有機)유황화합물로 크게 나누며 대부분 살균제로 사용되고 있다.
 
(5) 동계(銅系) 농약(Copper pesticide)
동(銅)화합물 농약은 석회보르도액, 동수화제(銅水和劑) 등과 같이 무기동제(無機銅劑)와 옥신쿠페(oxin copper), 쿠페하이드록시퀴노린(copper hydroxyquinoline) 등과 같은 유기동제(有機銅劑)로 구분하며 주로 살균제로 사용된다.
(6) 유기비소계(有機砒素系) 농약(Organoarsenic pesticide)
일반구조는 R-As-X2로서 R은 방향족(芳香族) 또는 지방족(脂肪族) 기(基)이며 X는 염소, 산소, 유황 등으로 되어 있다. 유기비소계 농약중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중인 농약은 네오아진(Neo-Asozin )하나 뿐이다.
 
(7) 항생물질계(抗生物質系) 농약(Antibiotic pesticide)
미생물이 분비하는 물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살균제로 사용된다. 항생물질에는 항세균성, 항곰팡이성 및 항바이러스성 미생물로 구분하나 항바이러스성 미생물질은 아직 농약으로 실용화된 것이 없다.
 
(8) 피레스로이드계 농약(Pyrethroid pesticide)
제충국(除蟲菊)의 살충성분인 피래스린(pyrethrin)의 근연(近緣)화합물로서 주로 살충제로 사용된다.
 
(9) 페녹시계 농약(Phenoxy pesticide)
이사-디(2,4-D), 엠씨피에이(MCPA) 등과 같이 분자구조내에 페녹시기 (phenoxy radical)를 함유하고 있는 농약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제초제로 사용되나 이사오-티피(2,4,5-TP)와 같이 식물 생장조정제(生長調整劑)로도 이용된다.
 
(10) 트리아진계 농약(Triazine pesticide)
분자구조내에 질소를 3개 가지는 트리아진 골격을 함유하는 화합물로서 주로 제초제로 사용되나 다이렌(Dyrene )과 같은 살균제도 있다.
 
(11) 요소계(尿素系) 농약(Urea pesticide)
리누론(linuron), 디우론(diuron) 등과 같이 분자구조내에 요소 골격을 가지는 화합물로서 대부분 제초제로 사용되고 있다.
 
(12) 기타
이상 기술한 종류외에 유기수은계, 유기닉켈계, 유기주석계 등의 유기금속화합물과 퀴노린(quinoline)계, 페놀(phenol)계, 디나이트로아니린(dinitroaniline)계, 나이트릴(nitril)계, 아마이드(amide)계 등 각종 유기화합농약이 있다.
다. 농약 형태에 따른 분류
 
(1) 유제(乳劑, Emulsifiable concentrate, EC)
농약의 주제(主劑, 原劑)를 용제(溶劑)에 녹여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를 유화제(乳化劑)로 첨가하여 제제(製劑)한 것으로 다른 제형(劑型)에 비하여 제제가 간단하다. 수화제(水和劑)에 비하여 살포용 약액 조제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수화제나 다른 제형 보다 약효과 우수하고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2) 수화제(水和劑, Wettable powder, WP) 및 수용제(水溶劑, Soluble powder, SP)
수화제는 물에 녹지 않는 원제를 화이트카본, 증량제 및 계면활성제와 혼합.분쇄한 제제로 물에 희석하면 유효성분의 입자가 물에 고루 분산하여 현탁액((懸濁液)이 된다. 주제가 수용성이고 첨가하는 증량제가 유안(硫安)이나 망초(芒硝), 설탕과 같이 수용성인 물질을 사용하여 조제한 살포액이 투명한 용액으로 되는 경우에는 수화제와 구분하여 수용제라 한다.
 
(3) 분제(粉劑, Dust, D)
주제를 증량제, 물리성 개량제, 분해방지제 등과 균일하게 혼합, 분쇄하여 제제한 것을 말한다. 분제는 그 조성의 대부분을 증량제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분제의 품질은 증량제의 이화학적(理化學的) 성질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4) 입제(粒劑, Granule, G)
입제는 주제에 증량제, 점결제(粘結劑),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입상(粒狀)으로 되어 있는 약제이다.
 
(5) 액제(液劑, Liquid, Lq)
주제가 수용성으로서 가수분해(加水分解)의 우려가 없는 경우에 주제를 물에 녹여 계면활성제나 동결(凍結)방지제(ethylene glycol 등)를 첨가하여 제제한다.
 
(6) 액상수화제(液狀水和劑, Flowable, FL)
주제가 고체(固體)로서 물이나 용제에 잘 녹지 않는 것을 액상의 형태로 제제하는 것으로 분쇄하지 않은 주제를 물에 분산시켜 현탁(懸濁)하여 제제한다.
 
(7) 미립제(微粒劑, Microgranule, Fine granule, MG)
미립제의 제제는 입제의 제조방법과 같으나 입자의 크기가 일반적으로 입제보다 작다. 미립제의 입도(粒度) 범위는 62∼210㎛로 그 범위가 매우 좁다.
 
(8) DL분제(粉劑, Driftless dust)
DL분제는 분제의 일종이나 10㎛이하의 미립자(微粒子)를 최소화한 증량제와 응집제(凝集劑)를 가하여 살포된 미립자를 대기중에서 응집시켜 약제의 표류(漂流), 비산(飛散)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된 새로운 제형으로 일반 분제와 구분하여 DL분제라 한다.
 
(9) 훈증제(燻烝劑, Fumigant)
훈증제는 비점(沸點)이 낮은 농약의 주제를 액상(液狀), 고상(固狀), 또는 압축가스상으로 용기에 충진한 것으로 용기를 열 때 대기중으로 기화(氣化)되어 병해충에 독작용(毒作用)을 일으키는 제형이다.
 
(10) 정제(錠劑,Tablet)
분제와 수화제와 같이 제제한 농약을 일정한 크기(입자의 직경 240∼115㎛)로 만든 것을 말하며 주로 저장 곡물의 해충 방제용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실내에서 가스화되어 독작용(毒作用)을 나타낸다.
 
(11) 기타
이상 여러 가지 제형 외에 농약의 주제를 일정한 용기내에 가압(加壓), 충진한 연무제(煙霧劑, aerosol), 농약을 풀과 같이 만든 도포제(塗布劑, paste), 농약의 주제와 발연제(發煙劑)를 혼합 제제한 훈연제(燻煙劑, smoke) 등이 있으며 또한 농약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농약을 캡슐(capsule)에 넣어 사용하는 캡슐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