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이란?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법률에 따라 지정하여 보존, 관리하는 학술상 가치가 높은 동물(서식지, 번식지, 도래지 포함), 식물(자생지 포함), 광물, 지질과 그 밖의 천연물 천연기념물은 원칙적으로 현상 변경이 허락되지 않는다.

  천연기념물이라는 용어는 1800년 독일의 알렉산더 폰흄볼트가 처음으로 'Naturdenkmal '이라는 말을 사용한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 말이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정착하게 된 것은 산업혁명이 진전되어 자연파괴가 누적되기 시작한 19세기 후반부터이며, 이와 같은 시기에 영국, 미국, 독일에서는 자연파괴를 걱정하여 자연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생겼다.

  일본에서는 천연기념물에 대한 개념이 1906년에 소개되었고 1919년에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보전법」이 제정, 실시되었다.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인 1933년 8월 9일 조선총독부에 의해 「조선 고적, 명승, 보물, 천연기념물 보전령」이 공포되고 다음해부터 천연기념물이 지정되기 시작하여  1995년 1월 식물 194건, 동물 61건, 지질 광물 22건, 천연보호구역 5개소 등 총 282건이다. 천연보호 수역으로는 홍도, 설악산, 한라산, 대암산과 대우산, 향노봉과 건봉산 등 5건이 지정되었다.

  천연기념물 가운데, 동물과 식물은 생명이 있는 대상이기 때문에 죽거나 이동하면 천연기념물에서 해제되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의 천연기념물 지정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식물
  한국의 특유한 식물이거나, 건조지 습지 하천 폭포 온천 등 특수한 환경에서 자라는 학술상 가치가 있는 식물 또는 일정한 자생(自生)의 한계선에 살거나, 명목(名木) 거수(巨樹), 기형적인 나무, 사당이나 성황당 등의 신목(神木)이거나, 원시림(原始林) 또는 고산식물, 오래된 인공조림의 산림(山林) 등이 지정되어 있다. 지정된 식물의 내용을 보면 측백수림 상록수림의 자생지 군락지(群落地) 자생북한지대(自生北限地帶) 원시림 역사적 인공수림 성황림(城隍林) 어림(魚林) 등의 수림이 지정되었다. 식물단위로 지정된 것은 줄나무 등나무 동백나무 은행나무 이팝나무 향나무 올벚나무 탱자나무 왕버들 소나무 한란 망개나무 ·주엽나무 ·후박나무 ·팽나무 ·밤나무 ·비자나무 ·굴참나무 ·느티나무 ·소태나무 ·백일홍 ·다래나무 ·회양나무 ·측백나무 등이다.

② 동물
  한국의 독특한 동물 또는 특수한 지역에 서식하거나 일정한 번식지역, 계절에 따라 나타나는 철새 등과 희귀한 동물 및 관상적으로 특이한 동물들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지정 내용을 보면 조류(鳥類) 도래지(渡來地) ·번식지 ·극경회유해면(克鯨廻遊海面), 진돗개, 오골계(烏骨鷄)가 있고, 종(種) 자체를 지정한 것은 크낙새 ·따오기 ·황새 ·두루미 ·흑두루미 ·먹황새 ·백조 ·재두루미 ·팔색조(八色鳥) ·저어새 ·느시 ·흑비둘기 ·까막딱따구리 ·사향노루 ·산양(山羊) ·무태장어 ·어름치 ·장수하늘소 ·수리 등이다.

③ 광물
  한국의 지질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광물이거나 암석의 생성년대를 연구하는 중요한 학술적 대상, 또는 거대하고 특이한 동굴, 동식물의 화석(化石) 등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내용별로 보면 동굴 ·암석 ·화석 등이 있으며, 동굴로는 영월고씨굴 ·초당굴 등이 있다.

④ 천연보호구역
  일정한 지역에 동물 ·식물 ·광물의 천연기념물이 집중되어 있는 경우에는 하나하나 낱개를 지적하지 않고 일정 구역을 포함하여 지역단위의 넓은 자연 면적을 지정하고 있다. 한라산 ·설악산 ·홍도 등이 있다. 북한에서는 학술적 ·과학적으로 연구가치가 있고 보호해야 할 희소한 동식물, 지질, 광물 등의 천연기념물에 덧붙여 체제 및 김일성가계우상화와 관련된 대상과 지리부문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1993년 말 현재 북한의 천연기념물은 모두 467점이며 여기에는 식물 90종 230여 점, 동물 68종 103점, 그리고 나머지가 지질부문과 지리부문이다. 자연보호구는 백두산 ·오가산 ·묘향산 ·구월산 ·금강산 ·칠보산 등 모두 6개이고, 동식물 등 개별적 대상물을 보호하기 위해 동물보호구 15개, 식물보호구 14개, 바다새 ·수산자원보호구 10개 등이 지정되어 있다.

 

사업자등록증 : 305-17-84728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 대전산업용재유통상가 14동 303호
Tel : 042)626-2615 / Fax : 042)631-3317 / E-mail : webmaster@namu-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