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피라칸다
분  류 장미과
학  명 Pyracantha angustifolia Schneid.
원산지
향  명
수형
열매 가지

생육/분포지역 전북 및 경북 이남에서 생육하나 중부지방에서도 곳에 따라 자랄 수 있으나 이때는 잎이 떨어진다.
성상/수형 상록 활엽 관목 또는 소교목(중부지방에서는 잎이 떨어진다.)
개화/결실기 6월 / 9~12월
번식 실생 및 무성으로 증식시킨다.
①실생번식 : 과육에는 발아 억제물질이 있으므로 종자채취 후 곧 제거하여 물로 씻은 다음 약간 건조시켜 비닐주머니에 넣어 3-5℃의 저온에 저장하거나 따뜻한 곳에서는 가을에 직파하는 것이 좋다.
②무성번식 : 3월, 5월, 6-9월 중에 가지삽목을 해도 뿌리가 잘 내린다. 봄에 휴면지나 초여름(6월)에 반숙지를 삽목하나 봄에 하는 것이 발근율이 좋다. 봄에 전년지 중 굵은 것을 골라, 길이 15cm로 자른 뒤 끝쪽에 몇 장의 잎만 남기고 일단 맑은 물에 담가 두었다가 꽂는다. 또한 취목도 되며 산사나무에 접목하기도 한다.
생육환경
재배특성
크기 높이 1-2m 정도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두꺼우며 선상 타원형이고 둔두 설저이며 길이 5-6cm, 폭 5-10㎜로서 뒷면에 짧은 백색 융모가 밀생하며 회백색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단지에서는 속생한다.
꽃의 특징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4-5mm로서 백색 또는 연한 황백색이며 가지 윗부분의 엽액에서 산방화서가 발달하고 소화경은 짧으며 꽃받침의 겉부분과 더불어 회백색의 짧은 털이 있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넓은 삼각형이며 꽃잎은 5개로서 도란형이고 때로는 끝이 파진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편평한 구형이며 지름 5-6mm로 끝이 약간 들어가고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10-12월에 황적색으로 성숙한다.
가지/목피 예리한 가시가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엉키고 수관이 둥글며 어린 가지에 연한 황색의 짧은 털이 밀생한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조경가치 및 용도 : 가을에 맺어 봄까지 달리는 열매는 매우 감상가치가 높다. 정원수, 생울타리, 기초식재용 또는 경계식재용으로 적합하며, 꽃꽃이용으로 심는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