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동백나무
분  류 차나무과
학  명 Camellia japonica L.
원산지 한국
향  명 산다목, 산다화, 산다수, 춘, 돔박낭, 동박낭(제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고창, 해남, 완도, 강진, 여수, 광양, 거제, 대청도, 남해안 지역과 제주도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상록활엽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1~4월, 12월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실생양묘시 채종 즉시 파종하는 것이 발아율이 높다. 9-10월 하순경 완숙종자를 채취하여 직파 또는 노천매장한다.
ⓑ종자는 건조를 싫어하므로 채종 즉시 직파하거나 약간의 습기있는 모래와 섞어 저장하였다가 뿌린다.
ⓒ순량율 96%, ℓ당 입수 565립, 발아율 63% 이다.
②삽목 : 삽목의 경우 발근율이 높다. 3-4월, 6-8월에 가지삽목이나 엽아삽목을 하기도 하며 삽목이 어려운 품종은 호접으로 접목한다.
생육환경 해풍과 염기에 매우 강해서 주로 남쪽 해변에 분포하며 강원도 도서지방 조경에 적합하다. 내한성이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어렵고 내공해성은 보통이다. 토양은 약산성으로 배수 양호하고 토심이 깊은 사질양토의 계곡에서 잘 자란다. 어려서는 그늘에서도 잘 견디나 자라면서 양수로 변한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5m, 직경 50㎝까지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이 호생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파상의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나비 3~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엽병은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1개씩 액생 또는 정생하며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이며 길이 1-2cm로서 난상 원형이고 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지며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자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4월에 많이 개화한다.
열매의 특징 삭과는 지름 3~5cm로서 둥글고 녹색바탕에 붉은 색이 돌며 3실이고 백로 무렵에 성숙한다. 삭과의 과피가 떨어지면서 1 .5~2cm 크기의 잣모양의 암갈색 종자가 떨어지며, 3~9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7m에 달하고 기부에서 갈라져 관목상으로 되는 것이 많으며 수피는 회갈색이고 평활하며 소지는 갈색이다.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여러나라에서 개량한 재배품종이 많다.
▶생장은 다소 느리나 7-18m에 지름이 30-50cm 씩 자라며 수명이 길어서 수백년씩 간다. 튼튼한 나무이나 추위에는 약하며 해풍에는 특히 강하다. 맹아력은 보통이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특용수종, 내화수종
▶목재는 가구재, 조각재, 세공재로 사용한다.
▶조경가치 및 용도 : 12월과 3월 사이에 주로 붉은색으로 피는 꽃이 아름답고, 흑자색으로 익는 열매도 관상가치가 있다. 관상수로도 훌륭하고 또한 꽃꽂이 및 꽃다발의 소재로도 널리 사용된다.
▶동백 종실에는 식용기름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식용유료도 사용한다.
▶동백기름은 화장품 원료와 머리기름 등에 쓰인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동백은 염료보다 매염제로 널리 쓰여 왔다. 지치나 꼭두서니로 물을 들일 때에는 알루미늄 매염제로서 동백잎을 태운 재를 사용한다. 동백의 잎과 꽃은 염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다.
▶화(花)를 山茶花(산다화)라 하며 약용한다.
①춘분-4,5월 보통 꽃봉오리가 부풀어 꽃이 피어날 무렵에 채집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 다음 종이봉지에 넣어 봉하고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곳에 저장한다.
②성분 : 꽃에는 leucoanthocyanin, anthocyan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과실에는 지방유, camellin, tsubaki-saponin 및 tsubaki-saponin의 aglycon인 camelliagenin A,B,C가 함유되어 있고, 잎에는 l-epicatechol, d-catechol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凉血(양혈), 지혈, 散瘀(산어),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血崩(혈붕), 腸風下痢(장풍하리), 血痢(혈리), 血淋(혈림),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粉末(분말)하여 사용한다. <외용> 분말을 麻油(마유)와 고루 개어 塗布(도포)한다.
유사종 ▶뜰동백(var. hortensis MAK.) : 꽃잎이 거의 수평으로 퍼진다.
▶흰동백(for. albipetala H. CHANG.) : 백색 꽃이 핀다.
▶애기동백(C. sasanqua THUNB.) : 어린 가지와 잎 뒷면 맥 위 및 자방에 털이 있다.
발생 병충해 잎이나 꽃에 반점이 생기는 반점병이나 개각충이나 면충의 발생이 심하다.
병해 : 흰말병, 탄저병, 갈색점무늬병, 그을음병, 줄기마름병
충해 : 선충
방제방법 ▶반점병: 병든 잎을 따서 태워 버리고 보르드액을 뿌려 준다.
▶개각충, 면충: 마라손이나 메타시스독스를 뿌려 구제한다.
▶병충해의 예방: 봄에서 가을까지 월 1회 정도 보르드액을 뿌려준다.
▶탄저병 : 실생묘에는 3-3식 보르도액을, 분근묘와 성목은 4-4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