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왕벚나무
분  류 장미과
학  명 Prunus yedoensis Matsumura
원산지 한국
향  명 큰벚나무, 참벚나무, 제주벚나무, 사오기(제주)
가로수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에서도 분포한다. 전국에 식재하고 있으며 제주도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월 / 결실기는 6~7월
번식 번식은 실생과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를 채취한 뒤 건조하지 않도록 모래와 섞어서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무성번식 : 벚나무를 대목으로 접목을 하면 가능한데 접목시에는 빨리 노쇠하는 경향이 있으나, 대목을 무엇을 사용하였느냐에 따라서 수명에 차이가 있다. 접목은 절접(切接)과 아접(芽接)으로 실시 한다. 8월에 녹지삽목으로도 50%이상의 발근율을 얻기도 한다.
생육환경 ▶양수이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생장이 양호하며 내한성이 약하여 중부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다소 곤란하다. ▶양지에서 개화가 잘되며 내조성은 강한 편이나 대기오염에 대한 저항성은 보통이다. 수명이 짧고 내병충해성도 약하다. ▶한라산의 해발 500-900m 사이에 드물게 자란다.
재배특성 이식력은 보통이다.
크기 수고 15m, 직경 50㎝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타원상 난형 또는 도란형이고 점첨두 원저이며 길이 6-12cm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와 엽병에 털이 있으며, 밀선이 잎 아래쪽에 한쌍이 있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복거치가 있다.
꽃의 특징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백색 또는 홍색이며 짧은 산방화서에 3~6개의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며 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원통형으로서 털이 있거나 없으며 꽃잎은 5개로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암술대에 털이 있다. 꽃의 지름은 3cm 정도이며 향기가 약하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 7~8mm로서 6~7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담갈색으로 세로 무늬가 있으며 종자는 타원형이다.
가지/목피 소지에 잔털이 있고, 수피는 평활하며 회갈색 또는 암회색이다.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으며, 잔뿌리가 많지 않다.
기타특징 ▶P.lannesiana 와 올벚나무의 잡종으로 보고 있다.
▶수형: 구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왕벚나무 연구의 학술재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제주도가 왕벚나무의 자생지의 사실이 밝혀졌지만 당시 일본인 학자들은 이것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데에 신중을 기?
이용가치 및 용도 ▶목재는 조직이 치밀하고 비틀어지는 일이 없어서 가구재, 기구재, 건축내장재로 쓰인다.
▶공원수나 독립수, 군식용, 녹음수 및 가로수로 적합하다.
▶껍질은 세공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는 식용으로 쓴다.
유사종 ▶제주벚나무 for.nudiflora REHDER : 꽃받침, 소화경 및 꽃받침통에 털이 거의 없으며 한라산(표고 600m근처)에서 자란다.
▶올벚나무(Prunus subhirtella for. ascendens Ohwi)
▶섬벚나무(Prunus pendula Maxim for. ascendens Ohwi)
▶벚나무(Prunus takesime
발생 병충해 병해 : 백분병, 천공 갈반병, 천구소병.
충해 : 흰불나방, 털벌레.
방제방법 ▶백분병: 타이젠을 봄부터 몇 차례 뿌리며, 병든 잎은 따서 태워 버린다.
▶천공 갈반병: 잎이 피기 시작할 때 보르드액은 2주일 간격으로 7월 하순까지 뿌리고 역신 병든잎은 태워 버린다.
▶천구소병: 병든 가지의 병든 부위까지를 5-6월 이전에 잘라 병원균이 번지지 않게 하며 봄 싹트기 전에 석회 보르드액이 나 석회유황합제를 뿌려 예방한다.
▶해충: 티프테렉스를 뿌려 살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