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향나무
분  류 측백나무과
학  명 Juniperus chinensis L.
원산지 한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수평적으로는 흑산도에서 평안북도에 이르는 각지에 분포하고 울릉도에 가장 많다. 수직적으로는 해발 600m 이하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또는 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번식은 주로 삽목에 의존하지만 종자로서 번식하는 경우도 있다.
1.실생 : ⓐ2년생 종자를 채취하여 가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종피의 불투수성,배휴면및 종피에 발아억제 물질이 있어 자연상태로 파종하면 발아하는데 수년이 걸린다.
ⓒ과실을 채취한 후 과육을 제거한 다음 건조시키지 말고 바로 얼음이 어는 정도의 저온에 습층저장하거나 노천매장을 하면 발아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진한 황산에 45분간 처리한 후 저온습층처리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순량율 92%, ℓ당 입수 28,956립, 발아율 29% 이다.
2.삽목 : ⓐ우수한 품종은 삽목에 의하여 증식한다. 삽목은 비교적 잘 되는 편이나 모수의 연령과 개체에 따라 발근율이 다르므로 가능한 한 어린 나무에서 삽수를 얻는 것이 좋다.
ⓑ3월 중순-4월 하순, 6-7월,9월에 길이 10-20㎝의 크기로 가지삽목을 하며 발근촉진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삽목상의 용토호서 황토나 냇가의 모래를 사용하며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한다.
생육환경 ▶어릴때는 다소 음성을 띠나 성장과 함께 곧 양성으로 변한다. 어릴 때 성장은 느리나 10년생 쯤 되면 빨라진다. ▶땅이 깊은 사질 양토를 좋아하나 입지 조건에 대한 요구도는 적고 산성땅, 알칼리성땅, 석회암 위, 건조기 등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그러나 입지 조건이 좋지 못하면 나무의 모양이 다듬어지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햇볕이 잘 드는 양지에서도 자라고, 반사열에 강하므로 건물주변도 재식가능하다.
재배특성 ▶적지 : 해를 많이 받는 양지가 좋으며 건조한 사질양토에 잘 자란다. 토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나 가급적이면 배수가 잘 되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양토나 사질양토가 좋다.
▶이식 : 시기는 한 여름과 한 겨울을 제외한 3-4월과 5-6월이 가장 좋고 9-10월에도 이식할 수 있다. 그러나 지상부보다 뿌리의 발육이 나쁜 편이므로 파낼 때는 잔 뿌리를 많이 붙여서 뿌리 감기를 해야 한다. 심을 때 구덩이에 밑거름으로 퇴비,깻묵,우마분 등을 잘 썩힌 것을 넣어 흙을 덮은 후 심는다.
▶전정 : 전정은 거의 하지 않고 자연 수형을 관상하나 정형할 때만 하며, 깊은 전정과 깎아버리는 것 등은 삼가야 한다.
크기 높이가 20m, 지름 3.5m 가량된다.
잎의 특징 잎은 나무가 어릴 때에는 침엽이지만 10년만 되면 인엽이 불어나고, 큰 나무가 되면 모두 인엽으로 되지만 오래 된 나무라 할지라도 돋아나는 힘찬 움가지 위에는 침엽이 흔히 나타난다. 따라서 향나무는 잎의 모양이 이형성(二型性)이다. 침엽은 흔히 3윤생 또는 대생하고 아랫가지에 많다. 엽서는 4-6줄로 배열되며 짙은 녹색이고 표면에 불규칙한 3줄의 백선이 있으며 오목하고 중륵이 도드라지며 뒷면도 녹색으로서 도드라진다. 인엽은 능형이고 끝이 둥글며 끝이 가지에 거의 붙으며 가장자리가 백색이다.
꽃의 특징 자웅이주로서 수꽃은 지난해 동안 자란 가지의 끝쪽에 모여 나는데 길이 3mm 쯤 되는 타원형이며 엷은 자갈색이고 14개의 인편은 안쪽에 4-6개의 꽃밥이 있다. 암꽃도 지난해 가지의 끝에 모여나며 모양은 둥글고 길이 1.5mm쯤 로서 바깥쪽에 4장의 황록색의 인편이 있으며 안쪽에는 서로 마주보는 두쌍의 연한 보라색 실편이 있다. 배주는 보통 4(3-6)개이다. 4월에 개화한다.
열매의 특징 구과는 구형 또는 편구형이며 지름 7.5-12mm로서 익으면 자흑색 장과와 비슷하지만 유합된 실편은 소돌기를 남긴다. 과린은 서로 붙어 있고 기부의 포는 6장으로 9장인 노간주나무와 서로 구별이 된다. 구과는 이듬해 10월에 성숙하고 한 구과에 평균 3개의 종자가 들어있다. 종자는 1-6개로서 희미한 2개의 능선이 있고 난형 둔두로서 길이 6mm, 지름 3.7mm이며 다갈색이고 제는 연하다.
가지/목피 높이 23m, 지름 1m 에 달하고 가지가 상하로 향하며 오래되면 수피가 세로 방향으로 얇게 갈라진다. 1-2년생 가지는 녹색, 3년생 가지는 암갈색이며 7-8년생부터 인엽이 생기지만 맹아에서는 침엽이 나온다. 가지에는 고사한 인엽이 붙어 있다. 원줄기가 상처를 받으면 뿌리목 부근에서 움싹이 잘 돋아난다. 뿌리는 깊게 들어가는 편이나 수평적으로도 넓게 확장된다.
기타특징 ▶변종과 교잡종이 많다.
▶천연기념물
*제48호 - ⓐ소재지:경북 울릉군 통구미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면적:24,132㎥
*제49호 - ⓐ소재지:경북 울릉군 대풍감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면적:11,900㎥
*제158호 - ⓐ소재지: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
이용가치 및 용도
유사종 ▶눈향나무(J. c.var. sargentii) : 비스듬히 기울어지거나 밑으로 처지며 자란다. 인편은 황록색이나 가장자리가 황색이다.
▶품종; 줄기가 비스듬히 눕거나 바위에서 아래로 가지가 드리우는 것을 눈향나무(var. sargentii Henry)라 하는데 높은 산에서 자란다. 잎?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 한발이 심할 때에는 마라손을 뿌려 구제한다. 벌레로 인한 피해는 구멍을 찾아 B.H.C.를 주입하고 진흙으로 봉해 죽인다. 아고병에는 5월경에 보르드액을 뿌려주고 밀식을 피한다. 자갈색의 분말 균체가 형성되면 중간 기생주인 명자나무 등이며 적성병에 결려 잎 뒷면?/TEXT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