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단풍나무
분  류 단풍나무과
학  명 Acer palmatum Thunb.
원산지 한국
향  명 색단풍나무(북한명), 붉은단풍나무(북한명), 참단풍나
수형
열매 잎2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등에도 분포한다. ▶전라도, 제주도와 대둔산, 백양산의 표고 100~1,600m사이의 계곡과 산기슭에 야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번식은 10월경 열매가 완전히 성숙하기 전에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며 우수한 품종은 접목하여 증식한다.
생육환경 음지와 양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중용수이고 습기가 약간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병충성, 내공해성은 강하고 내음성은 보통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5m, 직격 80㎝
잎의 특징
꽃의 특징 산방화서에 털이 없고 꽃은 잡성 또는 일가화로서 4-5월에 피며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없고 수술은 8개(4개는 길고,4개는 짧다) 꽃받침잎은 5개이다. 수꽃과 암꽃이 동일 화서에 있다.
열매의 특징 시과는 길이 1.5cm정도로서 털이 없으며 9-10월에 익고 날개는 긴 타원형으로 예각 또는 둔각으로 벌어진다.
가지/목피 소지는 털이 없으며 적갈색이다.
기타특징 ▶생장 속도가 빠르고 맹아력이 좋다.
▶변재는 엷은 황색 줄무늬가 있는 백색, 심재는 담갈암록색으로 광택이 있으며 심, 변재의 구분이 뚜렷하고 연륜은 분명치 않다. 산공재로 나무갗은 곱고 치밀하며 목리는 통직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특용수종
▶경계식재용으로 쓰이며 요점 식재나 군식을 하며 가로조경, 공원수, 정원수, 잔디밭에 단식할 때 쓰이며 분재로도 많이 이용한다.
▶목재는 건축재나 기구재, 악기재, 조각재 등으로 사용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단풍나무에서 얻어진 염액은 짙게 물드는 좋은 염료로서 매염이 잘 되며 특히 철에 대한 반응이 좋다.
유사종 ▶주요 조림수종 : 특용수종
▶경계식재용으로 쓰이며 요점 식재나 군식을 하며 가로조경, 공원수, 정원수, 잔디밭에 단식할 때 쓰이며 분재로도 많이 이용한다.
▶목재는 건축재나 기구재, 악기재, 조각재 등으로 사용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단?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 ▶백분병: 발아 전부터 타이젠을 뿌려 두거나 백분병이 발생하였을 때는 카라센을 뿌려 방제한다.
▶검은 진이 나오는 병: 봄에 보르드액을 뿌려 두면 효과가 있다.
▶철포충: 구멍에 마라손유제를 주입한다.
▶진딧물: 스미치온을 뿌린다.
▶개각충: 데나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