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고로쇠나무
분  류 단풍나무과
학  명 Acer mono Max.
원산지 한국
향  명 신나무(강원도), 단풍나무(함경북도), 레수기(제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과 일본, 만주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00-1,800m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형 또는 타원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번식은 열매가 갈색으로 충분히 성숙하였을때(10월)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생육환경 양수 내지 중용수이며 산록, 계곡의 비옥하고 습윤한 지역에서 자라며 비옥한 사질양토가 적합하다. 내한성, 내병충성이 강하고 내조성은 양호하나 공해에는 비교적 약한 편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0m 내외, 직경 60~70cm.
잎의 특징
꽃의 특징 산방상 원추화서는 새가지 끝에서 잎과 같이 나오고 꽃은 일가화로서 4-5월에 피며 연한 황록색이고 지름 5-7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5개이며 8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의 특징 시과는 예각으로 벌어지고 길이 2~3cm이며 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곧게 자라고 웅대하게 퍼지며 껍질은 회청색으로 평활하지만, 장령목이 되면서부터 세로로 골이져 갈라지고 어린가지는 회황색으로 얕게 갈라진다. 이른봄에 수액을 받아 약수로 한다. 뿌리는 천근성(淺根性)이고 사출(射出) 또는 수평으로 발달한다.
기타특징 맹아력은 보통이다. 변재는 옅은 갈색, 심재는 홍색의 줄무늬가 있는 엷은 갈색으로 구분이 되며 연륜도 뚜렷하다. 산공재로 무겁고 강하며 나무갗과 목리는 치밀하고 내후, 보존성, 접착성은 보통이다. 절삭가공은 약간 곤란하고 할열이 용이하며 건조는 곤란하고 도장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특용수종
▶공원수, 생태공원, 가로수, 고로쇠 수액을 관광자원으로 이용할 가치가 크다. ▶목재는 건축재, 선박재, 차량재, 악기재로 이용한다.
▶새눈이 나올무렵 수액에는 1.5-2.0% 의 당분이 들어 있고 약알카리성을 띠므로 특히 위장병에 좋다고 하며 허약체질, 신경통, 치질등에도 쓰인다. 잎은 설사 멈춤약으로 사용한다.
유사종 ▶긴고로쇠나무(A. mono Max. for. dissectum Rehder) : 잎이 깊게 갈라지고 열편이 피침형이며 엽병이 매우 길다.
▶집께고로쇠(A. mono Max. for connivens Rehder) : 열매가 예각으로 벌어진다.
▶붉은고로쇠(A. mono Max. for. rubripes T. Lee) : 엽병이 적색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 2-3회 살포한다.
▶땅강아지 : 다이아톤 3%입제 및 2%분제 또는 지오릭스 3%분제를 10a당 3.5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