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산딸나무
분  류 층층나무과
학  명 Cornus kousa Buerg.
원산지 한국
향  명 박달나무, 쇠박달나무, 미영꽃나무, 틀낭(제주)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중부 이남의 산야에서 자생하고 제주도 한라산에서 표고 1,800m까지 자라나 주로 표고 300-500m에 많이 분포한다.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녹지삽이나 실생으로 행하며, 종자는 저온 습적저장을 하였다가 파종하거나 직파한다. 순량율 96%, ℓ당 입수 12,638립, 발아율 52% 이다.
▶종자는 건조를 싫어하므로 채종 즉시 직파하거나 저온습층 처리를 하면 발아가 잘 된다.
생육환경 토심이 깊고 토양이 비옥적윤한 곳에서 생장이 좋고 공중습도가 건조하면 잎끝이 마른다. 건조에 약하며 반음수이지만 양지에서도 잘 자란다. 내한성이 강해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대기오염에는 강하나 환경내성은 보통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7-12m, 직경 50㎝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난형, 원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5~12cm, 나비 3.5-7c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잔복모가 있으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복모가 밀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파상의 톱니가 약간 있으며 맥액에 갈색 밀모가 있고 측맥은 4~5쌍으로 활처럼 굽어지며 엽병은 길이 3-7mm로서 털이 없다.
꽃의 특징 화서는 소지 끝에 20-30개가 두상으로 달리고 화경은 길이 5-10cm로서 처음에는 복모가 약간 있으며 총포편은 4개가 사방으로 퍼지고 좁은 난형이며 예첨두 예저이고 길이 3-9cm, 나비 2-3cm로서 보통 백색이며 꽃잎처럼 보인다. 꽃은 6-7월에 피며 20~30개가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소화경은 없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4개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취과(聚果)로 둥글며 지름 1.5~2.5cm이고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타원형이고 길이 4~6mm이다. 종자를 싸고 있는 화탁은 육질로 달며 먹을 수 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7m에 달하며 통직하고 가지는 층을 지어 수평으로 퍼지며 소지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갈색이며 둥근 피목이 있고 재부가 연한 녹색이며 골속은 연한 녹갈색이고 충실하며 수피는 껍질이 벗겨졌다.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백색의 꽃은 十자 모양을 이루고 예수님이 이 나무에서 운명하였다하여 성스러운 나무로 취급되고 기독교인들의 사랑을 받는다. 총포가 넓은 난형인 것을 준딸나무, 총포가 꽃이 필때 녹색이고 피침형인 것을 소리딸나무라고 한다.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굳으며 무?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조경수종
▶화려하고 청초하게 피는 꽃과 가을에 먹음직스럽게 익는 빨간 딸기모양의 열매가 아름다워 가정의 정원에 식재해도 좋고 공해에 강하여 가로수, 공원에 군식하여도 좋다.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굳으며 무늬가 좋고 나이테가 치밀하다. 조각, 악기재로 이용된다.
▶화탁은 육질로서 먹을 수 있다
유사종 ▶미국산딸나무(Corunus florida L.): 꽃잎처럼 생긴 총포편의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풀산딸나무(C. candensis L.): 반관목으로서 상록 초본성이며 높이 5-15㎝이다.




발생 병충해 병해:녹병, 뱀눈병.
방제방법 녹병:병에 걸린 낙엽을 긁어 모아 태우고 4월 중.하순경의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 합제 5%액을 수관에 철저히 살포해 준다. 매년마다 이 병이 심한 과원은 장마가 끝난 후에 다이센 M-45 600배액 또는 디포라탄 800배액을 10-15일 간격으로 3회 이상 살포하여 예방에 힘?/TEXT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