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금송
분  류 낙우송과
학  명 Sciadopitys verticillata S. et Z.
원산지 일본
향  명
수형
가지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의 사국, 구주등지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수형:원추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3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나 삽목은 활착률이 좋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실생번식을 한다.
ⓐ종자는 겨울동안 냉습적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봄 3-4월경 부엽토와 진흙을 반반 정도 흙으로 파종상을 만들어 1cm정도 복토가 되게 뿌린다. 그 위에 짚을 엎어 관수한 후 건조하지 않도록 차광하여 관리하면 빠른 것은 그해 봄에 발아하고, 대개는 가을에 발아한다.
생육환경 ▶전형적인 음수로서 그늘에 잘 견딘다. 묘목은 직사광선에 견디지 못한다. 양지쪽에서도 자라지만 그늘이나 반 그늘이 생육에 좋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땅을 좋아하므로 토박한 땅이나 습한 땅은 좋지 않다. 사질이나 점토질 어느 토질에나 생육상의 큰 차이는 없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30m, 직경 1m
잎의 특징 잎은 2개가 합쳐져서 두꺼우며 나비 3mm정도이고 길며 윤채가 있는 짙은 녹색이고 선형이며 끝이 파지고 양면 중앙에 얕은 홈이 있으며 짧은 가지 위에 15-40 장씩 윤생하여 도산형으로 되고 밑부분에 인엽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2가화로서 3월에 피며 웅화서는 둥글고 가지끝에 달리며 자화서는 타원체로서 가지 끝에 1개씩 달림.
열매의 특징 구과는 길이 8-12㎝로서 난상 타원형이고 곧추서며 실편은 편평하고 둥글며 나비 2.5㎝정도로서 윗부분이 젖혀지고 아래쪽 가장자리가 두꺼워져서 안으로 오그라들며 안쪽 중앙에 6-9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1.2㎝로서 날개가 있고 자엽은 2개이며 포린은 실편 중앙가지 유합된다.
가지/목피 높이가 15m에 달하고 가지는 수평으로 퍼지며 어린가지에 인편같은 잎이 드문드문 붙어 있다.
기타특징 ▶일본의 특산식물로서 단전한 수형이 세계 삼대 공원목의 하나라고 일본 사람들이 자랑할 정도로 아름다운 상록 침엽 교목이다. 금송은 일본에서 잘못 적용한 한자명에서 유래되었다.
▶수명은 길고 생장은 극히 더디나 키는 높이 자라지만 어린 묘목일 때는 잘 자라
이용가치 및 용도 ▶면적이 좁은 뜰에는 적합하지 않으나 풍치수로서 큰 정원, 공원, 유원지, 학교, 절간, 골프장 등에 주목으로 삼아 독립수로 심어 자연 수형을 관상한다. 열식해도 좋다.
▶일본에서는 목욕통으로도 쓰고 있으며 수피는 선박이나 물통의 물새는 틈을 막는데 사용하고 있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