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잣나무
분  류 소나무과
학  명 Pinus koraiensis S. et Z.
원산지 한국
향  명 오엽송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에 걸쳐 표고 100- 1,900m사이에서 볼 수 있으며 주로 평북과 함경도 오지에 많으며 경기도 가평과 양주, 강원도 홍천이 주산지이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종자로 번식한다.
ⓐ가을에 채취한 종자를 12월 중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파종한 뒤 해가림을 해주고 파종상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생육환경 ▶잣나무는 추위를 좋아하는 수종으로 산악지방의 고산지대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나 해안지방을 제외한 전국 어디서나 잘 자란다. ▶땅힘이 좋은 곳은 잘 자라지만 땅힘이 낮고 건조한 곳에서는 거의 자라지 않으므로 조림지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토심이 깊고 기름진 산기슭 및 산허리를 선택하여야 한다.(해발 1,000m이상) 또 토양수분이 잘 보전되는 북사면이 남향보다는 적지이다. 어린 묘목일때는 음지에서 잘 견디나 커감에 따라 햇볕을 많이 요구한다. ▶생장은 느린편이나 후기 생장은 속성수이며, 종자번식이 잘 된다. 전정은 5월 초순(서울지방)에 한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30m, 지름 1m.
잎의 특징 잎은 5개씩 속생하며 3개의 능선이 있고 길이 7~12cm로 양면에 백색 기공조선이 5~6줄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횡단면의 수지구는 3개로서 내위(內位)이다.
꽃의 특징 꽃은 일가화로서 5월에 피며 수꽃은 5-6개의 웅화수가 새가지 밑에 달리고 암꽃은 2-5개의 자화수가 가지 끝에 달린다. 암꽃은 녹황색으로 피고 수꽃은 루비와 같이 붉은색으로 핀다.
열매의 특징 구과는 긴 난형 또는 원통상 난형으로서 길이 12~15cm, 지름 6~8cm이고 실편 끝이 길게 자라서 뒤로 젖혀진다. 종자는 일그러진 삼각형, 긴 난형 또는 난형으로서 날개가 없으며 양면에 얇은 막이 있고 길이 12-18mm, 지름 12mm로서 식용으로 한다. 다음해 9월에 익으며 한 실편에 한 개의 잣이 결실하여 한 구에 약 100개의 잣이 생산된다.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류 중에서 구과가 제일 크다. 조림후 약 20년이 지나야 솔방울이 달린다.
가지/목피 높이 30m, 지름 1m에 달하고 수피는 암갈색이며 불규칙한 조각의 껍질이 있다. 어린가지에는 잔털이 있다. 재질이 좋으며 심재가 연한 홍색이므로 홍송이라고도 한다. 뿌리는 직근, 잔근 모두 왕성하다.
기타특징 ▶잣나무는 우리나라의 기후 풍토에 적합한 대표적인 고유수종이다. 소나무의 재목색깔이 흰색을 띠는 데 반하여 잣나무는 붉은 황색을 많이 띠므로 일명 홍송이라고도 한다. 또 소나무는 잎이 2개씩 달려있는 2엽송인데 반하여 잣나무는 잎이 5개씩 달려있는 5엽송이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목재는 재질이 우수하고 색상이 아름다워 건축, 가구, 선박재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잎이 진한 녹색으로 잣나무 특유의 색채와 광택이 있어 조경수로 적합하다.
▶열매는 식용한다. 잣의 종피를 제거한 뒤메 먹는다.
▶종자를 海松子(해송자)라 하며 약용한다.
①성숙한 후 채취해서 햇볕에 말리고 단단한 껍질을 벗겨서 종자를 꺼내서 건조한 곳에 보존하다.
②성분 : 종자에는 지방유 74%가 함유되어 있으며, 주된 것은 ethyloleic acid, ethyllinoleic acid이다. 또 palmatine, 蛋白質(단백질), 精油(정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 油樹脂(유수지)에는 α- 및 β-pinene, camphene, 3-carene, sabinene, myrcene, dipentene, β-phellandrene, γ-terpinene, p-cymene, cembrene, isocembrol, 4-epiisocembrol, agathodienediol, lambertianic acid, methyl lambertianate, 3,5-dimethoxystilbene, cis-neoabienol, 18-nordehydroabietan-4α-ol, 19-nordehydroabiet-4(18)-ene, dehydro-15-hydroxyabietic acid-18-methylesten, ylange, longifolene, pinacene 등이 함유된다. 잎 속에서 d-α-pipecoline 과 pinidine 2개의 alkaloid가 분리되었다.
③약효 : 養腋(양액), 補氣(보기), 養血(양혈), 熄風(식풍), 潤肺(윤폐), 滑腸(골장)의 효능이 있다. 風痺(풍비), 頭眩(두현), 燥咳(조해), 吐血(토혈), 변비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이거나 膏劑(고제), 丸劑(환제)로 복용한다.
⑤금기 : 변이 묽고 書間遺精(서간유정), 濕痰(습담)이 있는 者(자)는 복용을 금한다.
유사종 ▶섬잣나무(P. parvuflora) : 수피가 갈색이다.
▶눈잣나무(P. pumila) : 높은 산에 자라며, 수고 4-5m, 평지에서는 곧추자라고 산정상에는 누움.
발생 병충해 ▶병해
①잣나무털녹병: 4월 하순-6월 하순 사이에 나무줄기와 가지의 밑부분에 나무껍질이 터져 꺼칠꺼칠하게 되며 나무진이 흘러 나오고, 이러한 환부의 윗부분이 고사하는 때도 있다. 작은 나무는 환부에서 가지들이 총생하여 더부룩하게 보인다.
②소나무잎떨림병: 3월에서 4월 사이에 잎에 담갈색 병반이 나타나며 병세가 급격히 심해져 6월 이전에 대부분의 잎이 갈색으로 변하여 낙엽이 된다.
▶충해
①잣나무넓적잎벌: 잣나무넓적잎벌의 유충이 잣나무 잎의 밑부분에 거미줄로 집을 짓고 그 속에서 끌어들여 가해한다.
②노랑무늬솔바구미
방제방법 ▶잣나물털녹병: 포자가 날아다니기 전인 5월에 베내어 소각하여야 한다.
▶소나무잎떨림병: 6월 초순~7월 하순 사이에 베노밀수화제를 2주간격으로 여러번 살포한다.
▶잣나무넓적잎병: 주론수화제, 트리므롤수화제 6,000배액을 7월 하순에 1~2회 항공살포하거나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