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스트로브잣나무
분  류 소나무과
학  명 Pinus strobus L.
원산지 북아메리카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국 각지에 분포하고 표고 500m이하의 중부 이남에 식재가 가능하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5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하였다가 파종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한 후 봄에 파종한다. 순량율 93%, ℓ당 입수 24,762립, 발아율 56%이다. →종자를 층적법(層積法)이나 노천매장(露天埋藏)을 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생육환경 ▶우리나라에서는 표고 500m이하의 중부 이남에 식재가 가능하며, 토심이 깊고 기름진 땅을 좋아하지만 건조한 곳에서도 잘 견딘다. ▶어린나무는 음수이므로 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산록 및 계곡의 안개가 자주 끼는 한랭하고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한다. ▶각종 공해에 강한 편이므로 도심지 조경조림에 적합한 수종이다. ▶내한성이 강하고 생장속도는 어릴때는 매우 느리나 자람에 따라 빠르다. 재적생장은 잣나무의 2.7배 정도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30m, 직경 1m까지 자람.
잎의 특징 잎은 5개씩 속생하고 선형이며 길이 6-14cm로서 끝이 뾰족하여 송곳처럼 생겼고 잔톱니가 있으며 회록색이고 횡단면의 수지구는 2개이며 외위(外位)이다. 뒷면에 백색기공조선이 있다.
꽃의 특징 4월 하순에 황녹색의 꽃이 피며 자웅일가화로 암꽃은 장타원형, 수꽃은 원관형으로 핀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이듬해 10월 상순에 익는다. 구과는 긴 원통형이며 길이 8-20cm, 지름 2.5cm로서 밑으로 처지고 흔히 구부러지며 실편은 둔두로서 사방으로 퍼지고 끝이 젖혀진다. 종자는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길이 5-7mm, 폭 3-5mm로서 자갈색이지만 흑색 점이 있고 날개는 길이 13-18mm이다.
가지/목피 높이 30m, 지름 1m까지 자라고 줄기가 통직하며 수피는 녹갈색으로 밋밋하지만 늙으면 세로로 깊이 갈라지고 소지는 녹갈색으로서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없어진다.
기타특징 ▶잣나무나 섬잣나무와는 잎이 가늘고 열매가 길며 수피가 미끈하기 때문에 구별된다.
▶스트로브잣나무는 미국 북동부지방과 캐나다 원산으로 원산지에서는 주요한 조림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1920년경에 도입된 수종으로 잣나무와 같은 5엽송으로 잣나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목재는 건축재나 기구재, 조각재, 펄프재로 이용된다.
▶수형조절이 자유롭고 입지를 가리지 않아 새로 조성되는 주택단지의 공원수나 가로수로 적당하며, 특히 넓은 공간의 배경 및 녹음수로 알맞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병해
①잣나무털녹병 : 4월 하순에서 6월 하순사이에 나무줄기와 가지의 밑부분에 나무껍질이 터져 꺼칠꺼칠하게 되며 나무진이 흘러나오고, 이러한 환부의 윗부분이 고사하는 때도 있다. 작은나무는 환부에서 가지들이 총생하여 다부룩하게 보인다.
②잎떨림병, 잎녹병, 피목가지마름병, 모잘록병.
▶충해: 잣나무넓적잎벌, 노랑무늬솔바구미.
방제방법 ▶잣나무털녹병 : 이 병에 걸린 나무는 포자가 날아다니기 전인 5월에 베내어 소각하여야 하며 이 병의 중간기주인 송이풀과 까치밥나무를 8월 이전에 뽑아내어 소각하여야 한다.
▶모잘록병 : 종자소독(부산30유제 500배액에 3-4시간, 또는 호마이수화제 200배액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