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가문비나무
분  류 소나무과
학  명 Picea jezonesis Carr.
원산지 한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과 만주, 일본에도 분포한다. ▶지리산(반야봉, 천왕봉, 중봉), 덕유산, 설악산, 금강산, 백두산 등의 표고 500-2,300m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상록 침엽 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실생으로 번식한다.
ⓐ번식은 9월에 종자를 채취, 정선하여 한냉한 곳에 기건저장한 후, 파종 1개월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사용한다.
ⓑ발아 후에는 그늘막을 설치하여 양묘한다.
ⓒ순량율 78%, ℓ당 입수 227,000립, 발아율 58%이다.
▶3월 중순-4월 상순, 6월 상순-7월 상순경에 가지삽목을 하면 발근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기록이 있다.
생육환경 ▶대기습도가 높고 비옥하며 한랭한 지역에서 주목, 젓나무, 잣나무, 분비나무, 구상나무와 혼생한다. 어릴때는 음수이나 자람에 따라 양수로 심산의 계곡부에 자란다. ▶고산성 수목으로 평지식재는 불가능하다. ▶생장속도는 어릴 때는 느리나 자람에 따라 빨라진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40m, 직경 1m까지 자람.
잎의 특징 잎은 길이 1∼2㎝로서 편평하고 선형 예두이며 곧거나 구부러지고 표면 가까운 양쪽에 수지구가 있다. 잎의 뒷면에 백색 기공조선이 발달. 잎횡단면 양측 가장자리에 송진 구멍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5-6월에 황갈색으로 핀다. 수꽃은 원통형이며 길이 1.5cm로 황갈색이고, 암꽃은 타원형으로서 길이 1.5cm이며 연한 자주색이다. 자웅동주이다.
열매의 특징 구과는 9-10월에 익으며 황록색이고 원통형 또는 원통상 타원형으로서 길이 40-75mm이며 주로 가지끝에 매달리며 처음에는 상향하고 있다가 나중에는 하향하게 된다. 실편은 도란형 또는 마름모 비슷한 긴 타원형으로 윗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포는 작고 침형으로서 뾰족하며 종자는 난형 원두이고 길이 24-30mm로서 흑갈색이 돌며 날개는 긴 타원형으로서 길이 7mm정도이다. 종자에 날개가 있다.
가지/목피 높이 40m이상이고 지름이 1m에 달하며 수관이 원추형이고 수피는 회갈색으로 비늘처럼 벗겨진다. 소지는 털이 없고 누른빛이 돌며 잎이 떨어진 자리가 돌출하여 있다. 동아는 원추형으로서 수지로 덮여 있다.
기타특징 심·변재의 구분이 불분명하며 변재에서 심재쪽으로 짙어지는 담황갈색이다. 목리는 통직하고 가볍고 연하며 향기는 없으며 건조, 가공, 할열, 표면마무리 등이 양호하고 도장성은 보통이나 내후 보존성은 낮고, 특히 소리의 전달성이 양호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목재는 재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결이 곧기 때문에 악기재(피아노)나 건축재, 기구재, 펄프재, 조선재, 휨가공재, 차량 등에 쓰인다.
유사종 ▶붉은가문비(for.rubrilepis Uyeki) : 열매가 자주갈색(마르면 암갈색)이며 북부지방에서 볼 수 있다.
발생 병충해 ▶병해 : 모잘록병,잎고병
▶충해 : 전나무잎응애, 네줄잎말이, 볼박각시, 왕바구미, 애풍뎅이
방제방법 ▶전나무잎응애: 응애류에 효과적인 약제로는 아크리짓 40%유제 1,000배액, 아카루 25%유제 1,000배액, 트리치온 25%수화제 500배액, 토락 45%유제 1,000-1,200배액, 오마이트 30%수화제 500배액으로 응애 발생기(4월 중·하순)에 7-10일 간격으로 2-3회 수관에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