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삼나무
분  류 낙우송과
학  명 Cryptomeria japonica (L. fil.) D. Don
원산지 일본
향  명 숙대나무, 숙데낭(제주), 스기나무(전남 고흥)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남부에도 분포한다. ▶전남,경남 이남의 주요 조림수종으로 식재되어 왔고, 제주도에서는 방풍림으로 많이 식재되었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3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1.실생 :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밀봉저장 하였다가 파종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한 후 파종한다. 순량율 89%, ℓ당 입수 84,443립, 발아율 25%이다.
2.삽목 : 우수한 품종은 삽목하여 번식시키며, 그렇게 해야 계속해서 우수한 묘목을 얻을 수 있다.
생육환경 연평균 기온이 12℃이상인 난대 및 온대 남부수종으로 연평균 강수량 1,200㎜이상, 겨울 강수량 100㎜이상인 비가 많이 오는 곳에 조림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지역에서도 바람맞이에서는 겨울에 동상피해를 받게 되므로 바람맞이가 아닌 산골짜기나 산기슭에 조림을 하여야 한다. 삼나무는 양수이므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조림하여야 하며 나무그늘 밑에서는 자람이 좋지 못하다. 다소 습기가 있고 경사가 완만하며 토심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비옥한 땅에서는 잘 자라고 공중습도가 높은 곳이라야 한다. 산의 능선이나 남사면에 직면한 곳과 점토질로 굳은 토양은 좋지 못하다. 생장이 빠르고 맹아력이 좋으나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약하다.
재배특성 ▶조림: 정보당 2년생 묘목을 보통 3,000본씩 심으며 6,000본까지도 가능하다. 잡관목과 잡초가 무성한 곳은 글라신액제, 헥사지논, 테트라피온 등 제초제를 나무심기 전년도에 살포하면 땅고르기 품이 적게 들뿐만 아니라 심은후 2년간 풀베기를 생략할 수 있다.
▶풀베기: 나무를 심은후 3-5년간 풀베기를 하는데 처음 3년간은 6월과 8월에 두번씩하고 다음해부터는 7월에 한번만 해주어도 된다. 약제로 땅고르기 한곳은 2년간은 풀베기할 필요가 없고 3년째부터 7월중에 한번씩 2-3년간 풀베기를 해준다. 초가을에 손으로 풀베기할 경우에는 북면을 남면보다 먼저하여 자란 풀이 방한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다.
▶잡관목솎아베기: 풀베기가 끝난후 3-4년이 지나면 잡관목이 무성하여 심은 나무를 억압하게 되므로 베어주어야 한다. 삼나무는 특히 설해(雪害)나 충해를 받기 쉬우므로 어렸을 때부터 잡목 솎아베기 등을 해주어 건전하게 육성하여야 한다.
▶가지치기: 잡목 솎아베기를 할때부터 시작하는데, 가지가 서로 닿고 밑가지가 말라죽기 시작할 때이며 이때부터 2-3년마다 되풀이 해 준다. 가지치기의 높이는 나무줄기의 직경이 약 6㎝ 정도 되는 곳까지 해주면 된다.
▶간벌: 나무를 심은지 15년 내외가 되면 간벌을 해주어야 한다. 15년생 미만의 어린나무가 너무 빽빽할 경우에는 열식간벌을, 15년생 이상의 나무는 미래목을 선정하여 이에 방해되는 나무와 형질불량목을 제거하는 도태간벌(淘汰間伐)로 실행한다.
▶수확: 삼나무는 심은지 30년 이상이 되면 수확할 수 있는데 30년생 일 경우 ha당 227㎥ 정도를 수확할 수 있다.
크기 수고 45m, 직경 2m까지 자람.
잎의 특징 잎은 나선상으로 달려서 5줄로 배열되며 침형으로 새의 날개 모양이며 3-4모가 지고 예첨두로서 길이 12-25mm이지만 윗부분의 것은 짧으며 수지구가 중앙 가까이에 1개 있다. 가지가 고사하여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다. 잎 하면의 중륵은 도드라져 있으며 양면에 4-6줄의 기공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자웅동주로서 3월에 피고 웅화수는 가지 끝에 짧은 총상화서처럼 달리고 타원형으로서 길이 10mm이며 황색이고 포는 4-5개의 꽃밥이 달린다. 자화수는 구형으로서 끝에 1개씩 달리고 녹색이며 자록색 포가 있다.
열매의 특징 구과는 둥글고 적갈색이며 지름이 16~30mm 가량이고 숙존성의 실편은 방패모양으로 두꺼우며 끝에 몇개의 치아상 돌기가 있고 뒷면에 젖혀진 돌기가 있다. 포는 밑부분에 붙어 있으며 뾰족하고 종자는 각 실편에 3-6개씩 들어 있으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8mm, 지름은 2.5~3mm로서 둘레에 좁은 날개가 있으며 자엽은 3개이다.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줄기가 통직하며 수피는 얇고 붉은색이며 세로로 갈라지나 오래된 나무 껍질은 벗겨진다. 가지가 많이 나오고 위로 또는 수평으로 퍼진다.
기타특징 ▶우리 나라에는 1900년대초에 도입되어 남부지방에 많이 심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잘 자라고 있으며 부락주변이나 논밭, 과수원등의 방풍림으로 많이 심고 있는 수종이다.
▶삼나무는 천연분포에 따라서 기후나 토양의 영향을 많이 받아 지역에 따른 품종이 다양?
이용가치 및 용도
유사종




발생 병충해 ▶병해
①삼나무 붉은마름병: 잎 또는 줄기에 갈색에서 암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이것이 켜지면 환부상단이 빨갛게 말라죽는다. 병의 진전은 지면 가까운 부위에서 시작하여 상부로 확대된다.
▶충해
①삼나무하늘소: 4-5월경에 성충이 나와 나무줄기의 껍질 틈에 알을 낳고 부화된 유충이 나무껍질 밑의 형성층 부위를 불규칙하게 뚫고 들어가서 가해한다. 가해를 받은 삼나무는 환부상단부가 빨갛게 말라죽고 이것이 심하면 나무 전체가 죽는다.
②매미나방
③잣나무응애
④박쥐나방
⑤소나무좀.
방제방법 ▶삼나무 붉은마름병 : 방제법으로는 6-9월사이에 만코지수화제 350배액을 살포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림할 때 건전묘목을 확인하여 조림하여야 한다.
▶삼나무하늘소 : 방제법으로는 성충이 나오는 시기인 4-5월에 나무줄기에 펜치온유제를 살포하거나 6-7월?/TEXT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