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주목
분  류 주목과
학  명 Taxus cuspidata S. et Z.
원산지 한국
향  명 노가리, 노가리낭(제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소련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울릉도, 소백산, 전남(지리산), 전북(덕유산), 경기, 강원(설악산), 황해도 등의 전국의 표고 700-2,500m의 고산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 수형:원추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월이며 결실기는 8~9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1.실생 : 파종은 노지에 가매장하였다가 봄에 파내어 밭에 파종한다.
2.삽목 : 삽목의 시기는 4-5월이 적기이나 더운 곳에서는 3월에도 할 수 있다. 이때는 비닐로 삽목상 위를 씌워 보온한다. 삽목후에는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한다.
생육환경 ▶높은 산에서 자란다. ▶내한성과 내음력이 좋으며 토심이 깊고 습윤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옮겨 심어도 잘 자라지만 가을에 이식하면 한풍해가 심하다. 노지에서 월동하며, 남부지방에서는 정원수로 적합치 않다. ▶높은 산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므로 도시에서는 여름의 고온건조한 양지보다는 적습비옥한 반음지가 좋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7-20m, 지름 1m
잎의 특징 잎은 나선상으로 달리지만 옆으로 뻗은 가지에서는 우상으로 보이며 선형이고 길이 1.5-2.5cm, 폭 0.3cm정도로서 끝이 뾰족한 미철두(微凸頭)이며 넓은 예저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에 2줄의 연한 황색줄이 있으며 중륵이 양쪽으로 도드라지고 잎이 2-3년만에 떨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1가화로서 4월에 피며 수꽃은 6개의 인편으로 싸여 있고 8-10개의 수술과 8개의 꽃밥이 있으며, 암꽃은 10개의 인편으로 싸여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8-9월에 익으며 컵같은 적색 종의안에 난형의 종자가 들어 있다. 암수나무가 따로 있는데 암나무는 가을에 동그랗고 빨간 열매가 열리므로 더 아름답다.
가지/목피 높이 17m, 지름 1m에 달하고 가지가 퍼지고 큰 가지와 줄기가 적갈색이다. 어린 가지는 녹색이나 2년후 갈색으로 변한다.
기타특징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소백산의 주목 군락은 천연기념물 제244호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면적:45,000ha ⓒ지정사유:학술림 ⓓ수령:200~500년
▶변재는 폭이 좁으며 황백색이고 심재는 자홍색 또는 맑은 홍색으로 심, 변재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내음수종
▶정원수, 공원수, 생울타리용, 토피아리용(Topiary), 독립수, 분재용으로 쓰인 다.
▶목재는 조각재, 공예재, 기구재, 건축재로 사용된다.
▶열매는 독이 있어서 먹으면 설사를 하나, 지엽(枝葉)을 지삼(紫蔘)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잎은 diterpenes 화합물을 함유한다. 즉 taxinine, taxinine A,H,K,L 등을 함유하며 또 ponasterone A, ecdysterone, sciadopitysin을 함유한다. 어린 가지는 taxine을 함유하고 莖皮(경피)는 항백혈병작용과 항종양작용이 있는 taxol을 함유하며 心材(심재)는 taxusin을 함유한다.
②약효 : 이뇨, 通經(통경)의 효능이 있다. 신장병, 당뇨병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잎은 3-6g, 껍질을 벗긴 작은 가지면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회솔나무(var. latifolia Nakai) : 엽폭이 3-4.5mm이며 중부 이북과 울릉도에서 자란다.
▶설악눈주목 (T. caespitosa Nak.) : 원줄기가 옆으로 기며 가지에서 뿌리가 발달하여 눈잣처럼 된다.
▶구주주목(T. baccate) : 유럽, 북미, 북아프리카 등이 원산
발생 병충해 병해 : 잎마름병,
충해 : 선충
방제방법 ▶잎마름병: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 비료를 적게 시용하며 나무아래에 부초를 해준다. 발병 초기에는 다이센 M-45 600배액 이나 디포라탄 800배액 또는 안트라콜 8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선충 :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