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철쭉꽃
분  류 진달래과
학  명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
원산지 한국
향  명 개꽃나무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만주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00-2,000m사이의 산야에 자생한다. 지리산에서는 해발 1,800m이상까지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번식은 분주, 실생, 삽목으로 행한다. 실생번식은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하였다가 봄에 이끼 위에 파종, 양묘한다.
생육환경 ▶임지 또는 능선 상의 나출사지에서 자란다. ▶음수로서 산성 토양과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곳을 좋아하며, 내한성과 내조성은 강하나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약하다. 반그늘에서 잘 자라나 양지에서도 잘 자라고 내건성과 환경내성이 약하다.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2-5m 정도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지만 가지끝에서는 4-5개씩 총생한다. 잎 모양은 도란형 또는 넓은 도란형이며 원두 또는 미요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5-10cm, 폭 3-6cm 정도 된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맥 위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의 특징 꽃은 잎과 더불어 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3-7개씩 가지끝에 달리고 꽃받침잎은 난형이며 길이 5mm로서 소화경과 더불어 선모가 있고 화관은 연한 홍색이며 윗부분의 꽃잎은 적갈색 반점이 있고 깔때기모양이며 지름 5-8cm이다. 수술은 10개로서 길이가 같지 않고 긴 것은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며 수술대에 돌기가 있고 암술대는 길며 기부에 돌기가 있고 자방에 선모가 있다.
열매의 특징 삭과는 긴 타원상 난원형이며 길이 1.5cm로 선모가 있고 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 2-5m이고 어린 가지에 선모가 있으나 없어지며 회갈색으로 된다. 줄기는 직립·생장하지만 굵은 가지를 많이 내고 수피는 연황갈색으로 털이 없다. 뿌리는 긴 뿌리가 있다.
기타특징 ▶꽃은 독성이 있어 진달래와 달리 식용할 수 없다.
▶강원도 정선군 북면 반륜산의 철쭉나무와 분취류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348호에 지정되어 있다. ⓐ면적:96,450㎡ ⓑ지정사유:노거수, 학술연구자원 ⓒ수령:200년 ⓓ나무높이:5m
▶5월에 피는 담홍색 꽃은 불완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이나 공원 등 조경용으로 이용된다.
유사종 ▶흰철쭉(for. albiflorum T. Lee): 흰색꽃이 핀다
발생 병충해 ▶잎말이벌레: 여름에 발생한다.
▶래드스파이다: 가뭄이 심하면 잎 뒷면에 발생한다.
▶탄저병
방제방법 ▶잎말이벌레: 디프테렉스를 뿌려 구제한다.
▶래드스파이다: 타이젠을 뿌려 구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