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꾸지뽕나무
분  류 뽕나무과
학  명 Cudrania tricuspidata Bureau
원산지 한국
향  명 국가시낭, 귀까시낭, 귀낭(제주), 꾸지뽕나무(영남)
열매
가지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 일본에도 있으며 황해도 이남 해발 100-700m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소교목 또는 관목.
개화/결실기
번식 ▶실생 및 무성으로 번식한다.
1.실생번식 : 종자채취 후 과육을 제거한 후 직파하거나 모래와 섞어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뿌리기도 한다. 건조시켜 저온저장을 하는 경우도 있다.
2.무성번식
ⓐ분주 : 번식은 뿌리부근에서 새싹이 나오므로 이것을 분주한다.
ⓑ삽목 : 뽕나무중에서는 제일 삽목이 잘 된다. 6-7월경에 가지를 삽목한다.
생육환경 산록 양지 바른쪽이나 전답의 언덕에 잘 자란다.
재배특성
크기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2-3개로 갈라지는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난형인 것이 있다. 갈라지는 잎은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은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6-10cm, 너비 3-6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모가 있다. 엽병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있다. ▶잎은 모양은 생육장소가 비옥하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잎이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
꽃의 특징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핀다. 웅화서는 소화가 많이 모여 달리고 둥글며 황색이고 지름 1cm정도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12mm의 대가 있다. 자화서는 지름 1.5cm 정도로서 타원형이다. 수꽃은 3-5개의 화피 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취과로 둥글며 지름 2.5cm로서 육질이고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수과는 길이 5mm정도로서 흑색이다. 과육은 달고 식용가능하다.
가지/목피 수피는 회갈색으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5-3.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소지에 털이 있다. 가지에 피목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수피는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뿌리는 황색이다.
기타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목재는 활이나 농기구재에 사용하며 잎은 누에의 사료로 쓰고 과실은 식용하거나 술을 담그는데 쓰기도 한다.
▶수피와 뿌리로부터는 제지원료, 황색의 염료를 얻기도 한다.
▶조경가치 및 용도 : 적색으로 익는 열매는 아름다우며 새나 사람이 먹을 수 있다. 녹음수로도 이용 가능하다.
▶木部(목부)는 자목, 수피 또는 근피는 자목백피, 경엽은 자수경엽, 과실은 자수과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자목
①약효 : 婦人(부인)의 崩中(붕중), 血結(혈결), 학질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⑵자목백피
①Cork皮(피)를 벗겨낸 수피와 근피이다. 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補腎固精(보신고정), 凉血舒筋(양혈서근)의 효능이 있다. 腰痛(요통), 遺精(유정), 객혈, 토혈,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⑶자목경엽
①성분 : 근경에는 morin, kaempferol-7-glucoside 즉 populnin, stachydrine 및 proline glutamin 酸(산), arginine, asparagin 酸(산)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消炎(소염), 止痛(지통), 祛風(거풍),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다. 癤(절), 습진, 유행성이하선염, 폐결핵, 慢性腰腿痛(만성요퇴통), 타박노상, 癤痛(절통), 급성관절의 捻挫(염좌)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⑷자수과실
①과실을 9-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舒筋活絡(서근활락)의 효능이 있다. 타박상에 꾸지뽕나무의 성숙한 과실을 얇게 썰어서 햇볕에 말려 분말하여 매회 풀처럼 조합하여 黃酒(황주)로 복용한다. 1일 2회 5-6일 連用(연용)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