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음나무
분  류 두릅나무과
학  명 Kalopanax pictus (Thunb.) Nakai
원산지 한국
향  명 엄나무(북한명), 개두릅나무, 해동피, 엉개나물, 개두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사할린, 오키나와, 중국에도 분포한다. 전라북도, 강원도 등의 표고 100~1,800m에서 자라며 표고 400~500m 부근이 중심지대가 되며 용평 발왕산 주변에 대규모 자생지가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개형.
개화/결실기 7~8월 / 10월
번식 번식은 실생 및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는 발아저해물질이 있으므로 가을에 따서 땅속에 가매장하여 습층 처리한 후 이듬해 봄에 정선하여 흩뿌림한다. 인공양묘시에는 9~10월에 채종하여 직파한 후 가온하면 발아한다.(습기유지에 주의) 순량율 78%, ℓ당 입수 86,323립, 발아율 8% 이다.

②뿌리꽂이는 부정아의 발아를 촉구하는 방법으로서 늦가을에 뿌리를 캐내어 15㎝ 길이로 잘라 마르지 않게 밭에 가매장 해두었다가 3월 말경 20㎝간격으로 10㎝깊이로 꽂는다. 그 위에 짚을 덮어 건조를 방지해 준다. 활착율은 좋은 편이다.
생육환경 유묘시에는 내음성이 높아 나무 밑에서도 생육하나 성장하면서부터는 양광을 요구하며 단간으로 생장하고,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이 적합하며 토성을 별로 가리지 않는다. 내공해성과 내병충성은 보통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5m, 직경 1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둥글며 5-9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10~30cm이며 첨두이고 밑부분이 심장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장상 맥이 있고 표면에 진녹색, 털이 없으며 뒷면은 연녹색, 맥액에 밀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0-30(때로는 50)㎝이다.
꽃의 특징 화서는 새가지 끝에 달리고 털이 없거나 약간 있으며 주축이 짧고 길이 8-15cm의 측지 10 여개가 사방으로 퍼진 다음 끝에서 갈라지며 몇 개의 산형화서가 달린다. 꽃은 양성화로 7-8월에 피고 지름 5mm이며 황록색이고 포는 길이 1-2cm로서 빨리 떨어지며 소화경은 길이 7-10mm이고 꽃잎과 수술은 각 4-5개이며 자방은 하위이고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매우 작은 편이며, 핵과로 거의 둥글고 길이 4mm, 지름 6mm로서 9-11월에 흑색으로 익고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반월형이며 편평하고 길이 4-5mm, 폭 3mm이다.
가지/목피 높이가 25m에 달하고 가지에 가시가 많다. 어려서 달렸던 가지는 오래되면서 떨어지며, 수피는 회갈색으로 불규칙하게 세로로 갈라진다. 근피를 해동피라 하여 약재로 이용한다.
기타특징 ▶천연기념물 지정되어 있다
제164호 - ⓐ소재지:경상남도 창원군 동면 신방리의 음나무 군락 ⓑ면적:661㎡ ⓒ지정사유:노거수 ⓓ수령:700년
제305호 - ⓐ소재지:충청북도 청원군 강외면 ⓑ면적:1주 314㎡ ⓒ지정사유:노거수 ⓓ수령:700년
제306호 - ⓐ소재지:전?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특용수종, 내음수종
▶4월 초에 연하고 어린 순을 따서 깨끗이 씻은 후 생으로 무쳐 먹기도 하고 튀김옷을 입혀 튀겨도 맛있다. 초봄의 새싹을 개두릅나무라 하여 굳기전에 채취하여 삶아서 식용으로 하고 있다.
▶열매는 조류의 먹이가 되고 녹음수, 공원수, 정자목 등으로 심고, 재목이 훌륭하여 가구재, 악기재, 합판 등에 쓰인다. 특히 스님의 바릿대(식기)를 만든다.
▶음나무의 수피와 근피는 한방에서 거담제로 쓰이는 약재이며 민간에서는 끓는물에 푹 삶아 그 물로 식혜를 만들어 마시면 신경통에 좋고 또 이 차는 강장, 해열에 효과적이며 요통, 신장병, 당뇨병, 피로회복 등에 좋다.
▶수피는 海桐皮(해동피), 根皮(근피)는 海桐樹根(해동수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海桐皮(해동피)
①연중 수시로 껍질을 벗겨 粗皮(조피)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수피 및 잎에는 tannin이 13-30% 함유되어 있다. 수피 및 심재에는 polyacetylen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고 줄기와 잎에는 强心配糖體(강심배당체)와 anthra 배당체의 반응이 나타난다. 이 외에 flavonoid 배당체, coumarin 배당체, 소량의 alkaloid, 精油(정유), saponin은 triterpenoid 계 saponin이며 aglycon은 hederagenin이다.
③약효 : 祛風(거풍), 除濕(제습), 살충,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에 의한 근육마비, 근육통, 관절염, 腰脚痛(요각통), 癰疽(옹저), 瘡(창), 疥癬(개선), 惡瘡(악창), 疽瘻(저루), 下疳(하감) 또는 痔(치), 芯逆上氣(심역상기), 口內炎症(구내염증)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붙인다. 또는 분말을 조합하여 바른다.
⑵海桐樹根(해동수근)
①늦여름에서 초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뿌리에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고 가수분해 후에 galacturon 산, glucose, arabinose, galactose, 수용성다당류에는 glucan과 pectin 質(질)이 있다.
③약효 : 凉血(양혈), 散瘀(산어), 祛風(거풍), 除濕(제습)의 효능이 있다. 腸風痔血(장풍치혈), 타박상, 류머티성 骨痛(골통)을 치료한다. 排膿(배농)과 새살이 나게 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煎液(전액)에 담가 씻는다
유사종 ▶털음나무(var. magnificus Nakai): 잎 뒷면에 밀모가 많이 나며 경기도 광릉에서 난다.
▶가는잎음나무(var. maximowiczii Nakai): 과지의 잎이 깊이 갈라지고 뒷면에 백색 털이 다소 있다.
발생 병충해 충해 : 진딧물류, 나방류, 굼벵이류, 두릅나무 잎벌레
병해 : 흑색무늬병, 탄저병, 갈색무늬병
방제방법 ▶잎벌레 : 유충가해기인 5월하순에서 7월하순에 디프제 1,000배액, 나크 3% 분제(ha당 40kg) 등을 수관에 살포한다.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7월-8월에 성충을 포살한다.
▶갈색무늬병 : 7월 상순부터 2주간격으로 4-4식 보르도액을 뿌린다.
▶진딧물류 : 발생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