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느릅나무
분  류 느릅나무과
학  명 Ulmus davidiana var. japonica Nak.
원산지 한국
향  명 떡느릅나무, 뚝나무, 누룩낭, 도육남, 문니난섭(제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구주, 중국의 하북, 만주, 사할린에 분포한다. 전라남도 대둔산으로부터 함경북도 증산에 이르기까지 각지(표고100-1,200m)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와 결실기는 4~5월
번식 번식은 실생과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보통 종자로 번식한다. 6월에 종자 채취 후 저장할 필요없이 바로 뿌리면 그 해에 50㎝이상 자란다. 봄에 파종하려고 할 때는 종자의 함수량이 2-3%될 때까지 잘 건조시켜 1-5℃의 저온에 보관한다. 느릅나무의 종자는 실온상태에 두면 발아력을 잃게 되므로 밀봉저장을 하여 냉암소에 둔다. 이려면 수년이라도 저장할 수 있다.
②무성번식 : 삽목은 봄에 반숙지를 따서 온실에서 발근시킨다. 접목은 2년생의 실생묘를 대목으로 하여 설접(舌接)을 한다.
생육환경 산지의 계곡이나 하천변의 토심 깊은 비옥적윤지에서 잘 자란다. 내음성과 내한성은 매우 크나 내조성과 내공해성이 약하며 호습성으로 토양중 신선한 물기가 있는 곳에서 생장이 좋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30m, 직경 1m.
잎의 특징 ▶기름을 추출하여 이용한다.
▶관상수로서는 최고라 할 수 있고 독립수, 정원수, 공원수, 가로수, 녹음수, 생태공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질기며 향기가 좋아 건축재나 기구재로 쓰인다.
꽃의 특징 잎이 피기 전인 4-5월에 피고 양성화이며 전해에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7-15개씩 모여서 난다. 꽃은 종형이고 갈자색이며 네 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은 하나이나 화주는 둘로 갈라진다.
열매의 특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의 시과로 중앙부에 잔털이 있고 길이 1.0-1.5cm되고 4-5월에 익는다. 종자는 날개의 상부에 치우쳐 있는 편이고 열매에는 전혀 털이 없다.
가지/목피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많은 가지가 생겨 둥근 수형을 이룬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세로로 균열이 생긴다. 소지는 적갈색으로 단모가 있다. 뿌리는 많은 신생근이 잘 생긴다.
기타특징 ▶느릅나무는 활엽수종으로 천연기념물 제272호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강원도 삼척군 하장면 ⓑ면적:1주 1,681㎡ ⓒ지정사유:노거수 ⓓ수령:400년 ⓔ나무높이 31m
▶맹아력이 좋고 천연하종으로 치수(稚樹)가 발생한다. 목재는 휘어지는 성질이 뛰어나며 잘 갈라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특용수종
목재는 건축재나 가구재, 차량재, 선박재, 악기, 우산 또는 양산자루나 휨의자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조경 및 공원수(독립수또는 녹음수), 하천변 조림용으로 적당하다.
수액은 도자기의 광택을 내는 유액으로 쓰고 있다.
껍질은 이뇨제, 염증 등의 약제로 쓰이고, 속껍질은 물에 울거내어 소나무 속껍질 가루와 섞어서 먹는 구황식물이기도 했다. 한방에서 수피를 유백피라 하고 치습, 이뇨, 소종독 등에 쓰며 완화제로 내복한다.
유사종 ▶당느릅(U. davidiana Planchon): 열매에 잔털이 있다.
▶혹느릅(for. suberosa Nakai): 가지에 갈색의 코르크질이 잘 발달되어 있다.
▶참느릅나무(U. parvifolia var. coreana Uyeki): 잎에 단거치가 있고 잎 양 면에 털이 없다. 꽃은 9월에 핀다.
▶민느릅(va
발생 병충해 병해: 탄저병, 갈색무늬병, 흰가루병, 자주빛날개무늬병.
충해: 굼벵이류, 응애류, 나방류, 잎벌레류.
방제방법 갈색무늬병 : 7월 상순부터 2주간격으로 4-4식 보르도액을 뿌린다.
탄저병 : 실생묘에는 3-3식 보르도액을, 분근묘와 성목은 4-4식 보르도액 또는 다이센수화제 500배액을 6월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부린다.
흰가루병 : 한 여름에 다이센, 카라센, 보르도액(4-4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