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학적 위치|꽃모양분류|꽃색깔분류|개화분포분류|생육형분류|잎모양분류|
 



꽃은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의 표상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꽃이든지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으며 식물체의 구조에 있어서도 가장 눈에 띠는 부분이다. 많은 꽃중에서도 이러한 특히 무궁화의 아름다움은 매우 특이하며 이러한 무궁화의 특성은 꽃피는 시기, 꽃모양, 꽃색깔 등에 의하여 나타낸다.

'조생모사(朝生暮死)', '조개모락(朝開暮落)', '조개모위(朝開暮萎)', '근화일조(槿花一朝)의 꿈' 등의 표현은 아침에 일찍 피어 다른 어떤 꽃도 따를 수 없는 아름다움을 자랑하다 가 저녁에 시들어 떨어지는 무궁화의 개화습성을 두고 이르는 말이다. 꽃 중에는 아침에 활짝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들고 다음날 아침에 다시 활짝 피는 꽃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꽃은 저녁에 피고 아침에 오므라들었다가 다시 피는 것도 있다.

그러나 무궁화는 이와는 달리 새벽 5∼6시경 일출과 더불어 활짝 피어 하오 5∼6시경 에 오므라들고 시들어 일몰과 더불어 떨어져 버리는데 꽃의 수명이 10∼12시간 정도인 것은 무궁화밖에 없다. 더욱이 20∼30송이 이상의 꽃을 매일 새로이 피우면서도 100여 일이나 계속 피어난다는 사실은 다른 꽃나무에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조차 없는 일이다 또 장미가 무궁화만큼 꽃피는 기간이 길기는 하나 한 나무에서 일년간 20∼50여송이 정도 개화할 뿐이다.

우리 나라에서의 무궁화가 꽃피는 시기는 대략 7∼10월 중순까지이며 매년 2,000∼ 3,000여 송이의 꽃을 피운다.
무궁화에서 홑꽃은 일일 개화로 아침 일찍 피었다가 저녁에 떨어지지만 반겹꽃과 겹꽃은 그렇지 않다. 반겹꽃은 새벽에 피어 이틀쯤 피어 있고 겹꽃은 보통 2∼3일 정도 피어 있다.

또한 홑꽃이라 해도 7, 8, 9월에는 반드시 하루 동안만 피지만 10월에 들어서면 2∼3일 씩 피어 있으며, 반겹꽃이나 겹꽃은 10월에 들어서면 3∼4일 정도 핀다. 이러한 일일 개화 시간의 연장은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한다. 다음은 서울대 원예학과 연구팀이 도입종 및 자생종 64개 품종을 대상으로 농과 대학 포장(圃場)에서 5년 이상 생육한 것을 대상으로 무궁화의 전체적인 개화 분포 경향을 조사한 것이다.

개화 최성시가가 8월 초에 나타나고 점점 꽃의 수가 적어지는 것을 조생종(早生種) 이라 하고, 8월 중순에 나타나는 것을 조중생종(早中生種)이라 하며, 9월초에 나타나는 것을 중생종(中生種), 8월 중순 및 9월 중순 두 번에 걸쳐 나타나는 것을 중만생종 (中晩生種), 9월 중순에 나타나는 것을 만생종(晩生種)으로 하여 5가지 형태로 분류하 였다. 또 개화 최성기에 매일 60송이 이상씩 꽃이 피는 것을 다화성(多花性), 20송이 내외로 피는 것을 소화성(少花性), 40송이 내외로 피는 것을 중화성(中花性)이라 표시 하였다.

조생종

조생종(早生種)은 무궁화 품종 중 가장 일찍 꽃을 피우는 것을 말한다. 조생종 무궁화 는 7월말 및 8월초에 개화 최성기(開花最盛期)를 보이고 그 후 급격히 꽃의 수가 감소 하였다가 9월 하순 약간 증가한 후 다시 감소했다. 꽃을 일찍 피우는 이러한 조생종 품종들은 모두가 예외 없이 9월 하순에 꽃이 많이 피는 현상을 보였고, 개화 최성기 직후에는 급격한 감소를 보였다. 이러한 개화 분포 현상(開花分布現象)은 시기에 따른 강우 분포 혹은 시기에 따른 온도의 변화나 일조 (日照)의 변화로 인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조생다화성 무궁화는 꽃모양Ⅰ-b에 속하는 홑꽃인 '새아침'을, 조생중화성 무궁화는 Ⅱ -a에 속하는 반겹꽃인 '화랑'을, 조생소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Ⅰ-b에 속하는 홑꽃인 '블 루버드'를 품종으로 모형화 하였다.

조중생종

조중생종(早中生種)이라는 용어는 조생종(早生種)보다는 좀 늦고 중생종(中生種)보다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조생종과는 개화 최성기가 20일 이상 차이를 두고 있으므로 이는 분명히 구분하여 분류하여야 할 것이다. 한 해 동안 꽃피는 전 기간의 총 꽃송이 수는 조생종에서와 같이 다화성은 2,500∼3,500송이, 중화성은 1,500∼2,000송이, 소화성은 700∼1,500송이의 꽃을 피우고 있다. 조중생다화성 무궁화는 꽃모양Ⅲ-a에 속하는 겹꽃인 '새한', '홍화랑'을, 조중생중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Ⅲ-a에 속하는 겹꽃인 '손데'를 조중생소화성 무궁화는 Ⅱ-c 또는 Ⅲ-a에 속하는 겹꽃인 '첫사랑' 품종과 Ⅲ-b에 속하는 겹꽃인 '블루드훼' 품종을 모형화 하였다.

중생종

중생종(中生種)의 개화 시기는 조중생중(早中生種)과 중만생종(中晩生種)의 중간이며 개화 초기에 서서히 증가하다가 9월 초순경에 개화 최성기를 보이며 그 후 서서히 감소하는 개화 분포를 보인다 꽃피는 전 기간을 통한 총 꽃송이 수는 다화성에 있어서는 조생종이나 조중생종에 비하여 약간 많은 3,000∼4,000여 송이 피었고, 중화성에서는 조생종이나 조중생종에서 와 거의 같아 1,500∼2,000여 송이 피었으며, 소화성에는 꽃이 적게 피어 600∼1,200여 송이 피었다. 중생다화성 무궁화는 꽃모양Ⅱ-b에 속하는 반겹꽃 '사임당(師任堂)'을, 중생중화성 무궁 화는 꽃모양Ⅲ-a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겹꽃 정도가 심한 '백란(白亂)'의 품종을 개화 곡선을 단순 모형화 하였다.

중만생종

중만생종(中晩生種) 무궁화의 가장 큰 특성은 개화 최성기가 두 번에 걸쳐 나타나는 것이다. 개화 최성기 사이의 꽃피우기는 감소 현상이 뚜렷하며 이러한 두 번의 개화 최성기는 다화성(多花性)·중화성(中花性)·소화성(少花性) 모두에 나타난다. 중만생종은 꽃이 피는 전 기간중 다화성은 총 5,000∼6,000여 송이, 중화성은 3,000∼ 4,000여 송이, 소화성은 1,000∼2,000여 송이의 꽃을 피웠다. 중만성다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Ⅲ-a에 속하는 겹꽃인 '루시'를 중만생중화성 무궁화는 꽃모양Ⅲ-c에 속하는 겹꽃인 '폼폰', '피어니플로러스'를 중만생소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Ⅲ-b에 속하는 'Roxanus' 품종과 꽃모양 Ⅱ-b에 속하는 반겹꽃 '레이디스텐리' 품종을 모형화 하였다.

만생종

7월 말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여 8월 초순 약간 증가한 후 미미한 감소 현상이 나타 나며 9월 중순에 개화 최성기를 나타내는 것을 만생종(晩生種)으로 분류 하였다. 만생종 무궁화는 조생종 무궁화와 비교해 볼 때 정반대 현상을 보이는 듯 했으며, 조생종에 비하여 개화 최성기의 폭이 넓고 전체적으로 꽃이 많이 피는 기간의 폭이 넓 었다. 이러한 현상을 중만생종과 비교하여 볼 때, 만생종은 중만생종에서 1차 최성기가 축소되고, 2차 개화 최성기의 꽃피는 수가 증가된 모양의 형태를 보였다. 꽃피는 전 기간중 총 개화수는 중생종보다는 많고 중만생종보다는 적은 경향으로 다화 성의 경우에 1,000∼1,500여 송이 피고 있었다. 만생 다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Ⅲ-a에 속하는 겹꽃인 '평화(平和)', Ⅲ-a의 겹꽃인 '크라 이더블루'등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었다. 만생중화성 무궁화는 꽃모양 Ⅱ-c 또는 Ⅲ-a에 속하는 겹꽃인 '늘사랑' 품종이 개화 분포 모형을 나타내었다.